고대 문헌과 역사를 폭넓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후에 종교 개혁자로서 활동할 때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그리고 그것들은 다른 프로테스탄트 휴머니스트 활동가들과 우정을 나누는 데 있어서 확고한 근거가 된다. 칼빈은 18세 때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그때 칼빈의 아
하나님의 교회는 말씀 위에 세워지고, 사도적 신앙 고백 위에 세워져야 하는 것이 교회 개척의 신학적 대 전제다. 교회를 개척하는 사람들은 철저한 복음적 신학에 입각한 목회 신학과 교회 운영을 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처음에 세워질 때 잘못된 신학과 인간적인 이상(理想)이나 성취욕으로
교회는 믿음의 도리를 바로 전파하고 보존하는 권세와 책무를 지닌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 곧 복음을 선포할 사명과 책임을 부여받았다. 이 복음을 선포하여 사람들로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한다.
이 가르치는 권세에 의해 성경을 해석하고 신앙고백서를
교회라는 의미가 일차적으로 담겨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함께 부름받은 무리들의 모임이요, 한스 큉의 말처럼 ꡒ하나님이 미리 선택한 사람들의,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모임ꡓ이다. 따라서 초대교회는 εκκλησια라는 이름을 이어받음으로써, 의식적으로 자기들이 참 하나님의 집회요
고대 세계에 있어서 근동에서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기독교가 탄생하던 당시 지중해 연안은 정치적인 통일을 이룩한 시기였다. 이 통일은 로마 황제 케사르의 공적이었다. 포에니 전쟁 이후로 귀족간의 투쟁과 빈민들과의 알력이 심하였다. 이러한 때에 우국의 청년 그락쿠이스 형제
교회 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회음악에 대해서는 그 동안 안일하게 다루어 왔음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초대교회의 문헌을 살펴보면 말씀과 찬양이 예배의 중심이었으며 기독교가 발전하는 데 찬양이 중심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교회음악이 신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고대 히브리 예언자들은 믿음으로 향하는 길을 열었다. 예견자는 사건들이 어떻게 결론내려질지 예고하는 반면, 예언자는 사람들이 무엇을 믿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규정하였다. 예견자는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는 지상의 일들을 보았지만, 예언자는 다른 세계로부터의 메시
교회의 성도의 한사람으로써 부끄러움을 느끼며 그렇지 못하다는 점을 느끼고, 한 사람의 신학생으로써 신앙생활과 경험에서 체험함으로 한국 교회가 이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문제점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또한 한국 교회가 세상의 조롱거리가 되지 않게 하고 하나님께 거룩
기독교의 정신으로 세워진 교회 내에서 여성의 위치와 현실을 보면 그것이 기독교의 평등정신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회가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유교정신과의 갈등 속에서 발전하면서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지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내외적으로
교회 및 목회자 자신의 질적인 수준저하를 가져왔음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물론 지식적인 발달과 더불어 수많은 정보와 자료 및 지식이 축적되어 왔으나 그러한 정보 및 자료의 소화와 영성화(靈性化)에는 게을렀던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과정 철학자 화이트 헤드(A. N. Whitehead)는 "현대는 하나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