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일하는 여성이 아이 문제로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때, 가장 흔히 듣는 말이 “애가 있는 여자가 무슨 일을 하려고 해!”,“집에서 편하게 애나 보지 그래” 등이 아닐까. 그래서 “자녀가 있는 여성은 일을 하면 안 되는가?”,“아이를 키우는 것이 말처럼 그렇게 쉬운 일
모성이란 임신, 출산과 같은 생물학적 요소뿐만 아니라 양육, 이데올로기라는 사회적 요소까지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과거에는 모성을 생물학적 기능 차원에서 자연스러운 속성으로 파악하는 데 머물렀으나, 모든 생물학적 어머니가 모성애를 본능적으로 갖는다는 관념은 근대에 생겨난 것이
이데올로기를 대표하는 것으로 가족은 사랑과 모성애, 휴식의 공간, 그리고 공적 영역에서 벗어나 사적 영역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며 지금과 같이 미래가 불확실한 세계에서는 더욱이 개인의 최후의 보루인 집과 같은 곳은 더 이상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정상적인․옳은 가족의
이데올로기적이고 정치적인 맥락에서 사용하였다. 여기서 신화란 함축적 의미가 창출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미작용을 말한다. 이러한 신화는 역사적 배경에서 만들어지는 사회현상이면서도 사람들에게는 마치 자연법칙이나 상식처럼 받아들여진다는 것이다. 신화의 본질은 세상을 보는 틀을 제공
Ⅰ. 서론
우리나라 여성은 전통적으로 유교적 윤리관에 입각한 교육을 받았다. 가정 안에서 아내로서, 며느리로서,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며 이러한 역할을 여러 교훈서들을 통해 규정하고 교육하였다. 여성은 남편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판단을 형성하며, 부모를 봉양하고, 가정을 관리하고,
이데올로기적 측면을 파악해야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성별 불평등은 계급과 성의 상호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Ⅰ. 서론
사전적 의미의 불평등 문제란 한쪽으로 치우쳐 있거나 차별이 있어 고르지 아니하여 연구하거나 해결해야 할 사항을 말한다. 우리는
서울여성노동조합의 4개 단체들이다.
연대회의에 참여한 8개 단체들을 그 성격에 따라 구분한 데서 짐작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이들 단체들은 모성보호입법과 관련해서도 사안별로 각각 여성일반, 조직여성노동자, 여성노동자일반(주변적인 여성노동자를 포함)의 이해와 좀더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이데올로기 사이를 관여하며 가치를 정립시키는 중요한 매체가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본 발표조가 주목한 것은 해체담론들을 다시 부정하면서 ‘가족’을 이야기하는 대중문화 텍스트들이다. 그런데 그런 텍스트들의 공통점은 ‘모성’을 가진 어머니에게 그 가족의 통합을 맡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데올로기를 유지시키는데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호주제도는 아들을 낳기 위해 자행되는 여아인권유린 및 모성파괴, 전근대적 가족제도로 인한 가족 해체 등의 폐해에도 불구하고 21세기를 맞이한 지금까지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동안 세차례의 민법 개정을 거쳐 실질적 내용없이 명목상
모성으로서의 여성
- 1960년대 이후 한국은 근대 산업사회에 진입
- 여성의 지위와 역할 변화 → 전통적인 봉건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은 양육과 가사노동이라는 사적영역뿐 아니라 남성 영역이라 여겨왔던 직업이라는 공공역역으로 진출하기 시작.
- 이때의 여성들은 직업의 영역에 진출하여 가족-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