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반 리얼리즘 혹은 민중의식이라든가 시대의식․소외론․분배이론 등은 이제 민족단위의 바탕 위에서 고려되지 않을 수 없는 상태에까지 점차 도달하게 된다. 비평에서 문학적 대응을 민족 문학론의 형식을 통해서 마련한다. 민족문학론의 이론정립에 노력한 백낙청은 반식민 반봉
. 일제하에서 교육받은 세대가 서서히 물러가고 6·25 세대, 4·19세대가 대거 등장하면서 문학적 세대 교체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80년대 초의 정치사적 소용돌이는 그동안 닫혀있었던 문학의 열기를 솟구쳐 오르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열린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전환기적 양상을 띤 것이다.
길》 등을 발표하여 문학적 영역을 넓혔으며, 1993년부터 가톨릭 〈서울 주보〉에 '말씀의 이삭'이라는 칼럼을 연재한다.
특히나 그를 70년대 스타작가 덤에 올린 『별들의 고향』은 당대 70년대에 ‘경아’아이콘을 퍼뜨렸으며 이후 영화까지 제작이 되어 더욱 대중성에 기여한 작품으로 남고 있다.
모더니즘의 미적 근대성의 입장에서「딱한 사람들」을 분석하고 모더니즘의 한계에서 출발하여 리얼리즘 계열의 소설인「골목안」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처럼 문학적 기법의 변모현상이 주는 두 표현의 방법 양식을 통해서 박태원의 식민지 현실의 인식론의 양상을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 가능하게 만드는 힘은 여기에서 솟아나온다.
80년대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현상이 있었다면 그것은 ‘길트기’로 일컬어지던 ‘막힌 곳 뚫기’였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80년대 문학은 그동안 금기시 되었던 영역을 제한 없이 넓히는 막힌 곳 뚫기의 문학이었던 셈이다
리얼리즘과 함께 한국문학사의 또 다른 한 축을 이루는 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에 박태원은 언제나 문제적인 작가로 등장한다. 우리가 박태원 문학을 문제 삼을 때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모더니즘을 극복하고자 하는 문학적 노정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탐색과 소설 미학적 깊이이다. 「천변풍경」을 둘러
문학적 정치주의에 반대, 예술성을 중시하여 순수문학의 기수가 되었다. 그러면서도 현실도피하지 않고 일제치하 한국인의 고통스러운 삶을 작품화 하였다. 아름다운 문장, 치밀하면서도 자연스러운 구성에 의해 미적 승화를 이룩하고 있기 때문에 항일적인 발언을 하고 있으면서도 경직성을 띄거나
(趙子曰)》등 지식인의 생활모습을 씁쓰레한 유머로 그린 장편을 잇따라 발표, 유머작가로서 문단에 독자적인 지위를 쌓았다. 귀국 후 치루대학[齊魯大學]·산둥대학[山東大學]등에서 교편을 잡는 한편, 1937년에는《낙타상자(祥子)를 내놓아 비판적 리얼리즘 방향에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문학적 수업을 받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그리고 의사인 숙부 박용남도 당시 문인들과도 잘 어울렸다. 이처럼 숙부와 고모의 역할은 박태원의 문학 출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박태원은 영문학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는데 그것은 번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문학에 대한 인식을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여 일본 도쿄 메이지학원 중학부를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 교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 구금되어 4 개월 간 투옥되었다.
출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