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문화의 존재 이유는 일반적으로 지배문화의 의미에 대해 대안적이고 급진적으로 대립하는 것이며 이러한 강력한 외적 지향은 대부분 행동주의를 동반하기도 한다. 반문화의 기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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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사회의 반문화의 사례들
우리나라는 대중문화의 신장과 더불어 1990년대 급속도로 발달하게 된 정보통
년대 후반에는 참여문학의 대표적 인물인 김수영과 예술의 순수성을 옹호한 이어령과의 논쟁이 부각되는데 이어령이 1967년도의 문화적 분위기를 ‘에비’가 지배하는 문화라고 규정 이어령,「「에비」가 지배하는 문화-한국문화의 반문화성」, <조선일보>, 1967.12.28
한 데서 비롯된다. 이 같은 주장의
6. 라이브클럽의 형성 과정
1) 1990년대 이전의 라이브클럽
우리나라의 클럽 라이브공연은 초기에 미군부대 내에 있는 클럽에서 미군들을 상대로 1960년대부터 출발하였다. 그러나 이후 미군부대의 라이브클럽들이 하나둘씩 사라져갔고, 전국에 흩어져 있던 라이브무대가 유흥업소로 판정받으면서,
시작했다. 실제로 2005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현재 기초학력 취득기회를 놓친 저학력 성인은 약 599만 명에 이르며 이들은 국민 누구나 가진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국민이 문자해득 능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오히려 문해교육이 왜 필요하냐는 반문이 나올 정도였다.
년대 청소년기를 보냈던 유하 시인의 시에는, 70년대 유하가 경험하였던 대중문화가 녹아들어가 있다. 그러므로 유하 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70년대 정치와 경제, 그리고 당대의 대중문화의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그의 시를 관통하는 70년대 정치 경제, 대중문화에 대해 살펴본
영문과에 입학하여 1972년에 졸업하였다. 1963년 고등학교 2학년 때 단편 《벽구멍으로》가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입선, 1967년 단편 《견습환자》가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이후 '1970년대 작가군의 선두주자' 라 불리며 군부독재와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인간 소외가 극을 이루던 1970년
Ⅰ. 70년대의 선구자-작가 최인호
1) 작가 소개
작가 최인호는 서울에서 3남 3녀 중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1958년 서울중학과 1961년 서울고교를 거쳐 1964년 연세대학 영문과에 입학하여 1972년에 졸업한 그는 1963년 서울고등학교 2학년 때 단편 <벽구멍으로>가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입선, 1967년 단편 <견
년대 대표적인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저술
- 1977년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
- 1997년 8월부터 세종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인문학부 국어국문학전공 교수로 재직
- 2003년 『까마귀』저술 완성
한수산은 산문시와 같은 부드러운 문체를 구사하여 인간에 대한 따스한
년대의 문학과 박태순
1) 60년대 문학
1960년대의 문학을 논함에 있어서 빠져서는 안 될 것이 있다. 바로 1960년 4월 19일에 일어난 4․19혁명이다. 1960년대 문학은 4․19의 성공, 그리고 좌절과 궤를 같이 한다. 4․19의 의미 속에 담긴 시민 의식의 등장과 뒤따라오는 5․16 군사 쿠데타로 인
화폐제도로 삼아온 중국의 화폐단위의 영문 명칭이다. 즉, 초기 중국의 우표와 우편제도는 서양 세력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 만들어졌고 사용도 주로 서양인들에 의해 행해졌다.「중국 최초의 우표 :"大龍"(large dragon) 우표」(『우표』, 2005년 8월호. 호휘칭, 권영수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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