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카치오의 <데카메론>, 라블레와 세르반테스의 소설, 셰익스피어의 희극과 기타 세계문학 수준의 작품들"은 "민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근접"을 힘입어 나온 것이었다.
2)프랑스 몰리에르의 희극
몰리에르의 희극은 상승하고 있는 부르주아 계급을 대표하는 것이었다. 본명은 장 밥티스트 포클랑(Jean-Bapti
보카치오(Giovanni Boccaccio)(1313-1375)는 그의 유명한 인물들의 짧은 위인전에서 메데아를 경계의 예로 포함시킨다.: 열정만을 따르는 자는 악을 낳는다. 15세기 플로렌틴의 결혼식 상자는 자주 이야기의 시작 부분으로 장식되었다. 따라서 콜키스의 공주는 아무런 의문 없이 그녀의 아버지를 떠나 그녀의 남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의 영향을 받은 것이지만 나름대로 독창적이며 영국적이다. 캔터베리의 성지 순례를 위해 타바드 여관Tabard Inn에 모인 각양각색의 순례자들의 성격과 당시의 생활상이 프로로그Prologue에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가워는 초서의 친구로 Moral Gower라고 불려졌으며, 그의 작품에는
보이는 현실주의적인 인간관에 나타남.
대 표 작
《트로일루스와 크리세이드 Troilus and Criseyde
(1380∼1386?)는 보카치오의《필로스트라토》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연애의 정열을 둘러싼 인간의
환희와 고뇌, 사랑에서의 시간과 영원성을 주제
《캔터베리 이야기 The Canterbury Tales》(1393∼1400, 미완성)
보카치오
학자 페카트라르, 예술가 지오토
이탈리아 내 도시국가 간의 반목
→ 13C 교황 [겔프파]
VS
신성로마제국 [기벨린파]
→ 14C아비뇽 유수 - 필리프4세
→ 1454년 4월 9일 로디 조약
베네치아, 밀라노, 교황, 나폴리, 피렌체 - 연합
→ 1492년 프랑스 샤를 8세 침공
피렌체 내부 갈등
→ 외양상은 공화제
보카치오 등이 사라져가는 고대예술을 그들의 새 세대로 되실리는 뜻으로 이 말을 사용한 이후, 이탈리아의 인문주의적 역사만으로 계승되고 있다.
15세기의 미술가 L.기베르티와 건축가 L.B.알베르티, A.P.A.필라레테 등의 저서에서 이것을 볼 수가 있다.다시 15세기 이탈리아의 미술가 기베르티와 알베르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등이 있다. 북유럽 르네상스 문학은 이탈리아 르네상스가 유럽의 패권이 이미 에스파냐로 옮겨짐에 따라 급속히 빛을 잃고, 탈리아의 르네상스와는 다르게 북유럽의 르네상스에서는 현실 사회와 교회를 비판할 수 있었다. 북유럽 르네상스가 진전될 수 있었던 또 다른 배경에는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은 신 본위의 중세로부터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근대소설의 선구적 모습을 보여준다.
본격적인 근대소설은 프랑스혁명. 미국의 독립 및 산업문명을 촉진시킨 자유. 평등. 개인주의의 사상의 산물이며, 자유로운 산문문학이요 ,평민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근대소설의 독자나 작
보카치오의 무삭제판 <<데까메로네>> 등에다, 속어판 <<성경>>과 심지어는 <<코란>>으로 추정되는 책까지 들어있었다. 이들은 모두가 14-5세기 경에 만들어져 16세기까지도 민간에 널리 유포되고 있었던 책이었다.
하지만 진즈부르그에 따르면 여기서 메노키오는 자신의 주장을 이 책들로부터 그대로 옮겨
보카치오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영국 중세문학의 상징적인 존재이고, 말년에는 외국의 영향을 벗어나 독자적인 세계를 개척하였다.
그 결과가 14세기 말에 《캔터베리이야기》로 나타났다. 여기서 볼 수 있는 인간에 대한 폭넓은 관찰과 유머감각은 그 뒤 오랫동안 영국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