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에 어떻게 적용되어져야 할 것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퇴계의 생애
퇴계 이황의 생애는 대체로 세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출생에서 33세 때까지의 초년기(初年期)는 유교경전을 연구하는 데 열중했던 수학기(修學期)이고, 34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가면서부터 49
사회의 갈등을 조정하여 발전을 이루어가는 종합예술이라고 하지만, 자칫 잘못된 지도력은 과거의 히틀러의 경우에서 보듯이 오히려 사회갈등을 증폭시키고 사회와 조직을 혼란에 빠뜨려 잘못된 길로 이끌어갈 수 있다. 특히, 여러 조직 내 상하 의사소통 및 조직 간의 교류가 활발한 민주주의 사회에
사회의 갈등을 조정하여 발전을 이루어가는 종합예술이라고 하지만, 자칫 잘못된 지도력은 과거의 히틀러의 경우에서 보듯이 오히려 사회갈등을 증폭시키고 사회와 조직을 혼란에 빠뜨려 잘못된 길로 이끌어갈 수 있다. 특히, 여러 조직 내 상하 의사소통 및 조직 간의 교류가 활발한 민주주의 사회에
중종 31년(1536)에 태어나 선조 17년(1584)에 작고한 율곡 이이는 조선이 낳은 철학자, 교육자이자 경세가였다. 또한 그 당시 안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적인 혼란을 겪었고, 밖으로는 국력이 약화됨에 따라 정국은 풍전등화격인 상황이었다. 이 같은 배경 속에서 율곡 선생은 그의 사상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쓴 다니엘 벨에 의하면, 인류의 역사는 네 차례의 혁명을 겪었다고 한다. 그것은 ‘말하기(speech)’, ‘쓰기(writing)’, ‘인쇄하기(printing)’, 그리고 ‘먼 거리 소통(telecommunication)’의 단계를 밟아 왔다고 한다. 다니엘 벨(D. Bell)의 논문 “산업사회와 정보사회”(“Communication Tec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일반적으로 문화는 ① 구미풍(歐美風)의 요소나 현대적 편리성(문화생활 ·문화주택 등),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
풍의 요소(문화인 ·문화재 ·문화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율곡 선생께서 바람직한 인간이 되는 길은 사회에서 덕을 쌓는 것이라고 주장한 말이 오늘에 이르러 자원봉사운동의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덕은 그 내용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인과 예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인은 「남을 적극적으로 사랑하는 행위」로서 이 또한 이타주의와 맥을
사회, 국방, 법 등 광범위한 정치를 말하다.
이렇듯 이 논문에서 밝힐 내용은 율곡의 철학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 율곡의 경세사상, 즉 그가 40세 때에 쓴 『성학집요』를 중심으로 밝히려 한다.
Ⅱ.本論
1.율곡의 현실인식
율곡이 살았던 16세기의 정치적 현실은 조선왕조의 정치
Ⅰ. 서론
우리 조상들의 장애인관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은 예로부터 효(孝) ·인(仁) ·자비(慈悲)를 숭상했던 전통 문화와 홍익 인간의 이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긍정적인 장애인관도 우리 전통 사상에 근거한 장애인관 교육을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