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
Ⅰ. 서론
개신교가 지닌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태도는 한국 개신교로 하여금 문화적 주변부의 위치에 머물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일제하 한국의 종교들은 대체로 전통문화를 대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종교와의 갈등 및 마찰은 개신교로 하여금 전통문화와의 괴리를
Ⅰ. 십자가신학
신학에 있어 십자가가 중심이다. 십자가야말로 인본주의와 상대주의의 늪에 빠져 참된 방향과 목표를 상실한 이 시대에 유일한 구심점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진리의 올바른 방향을 잃어버리고 `혼돈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이유는 바로 이 십자가의 `중심점`으로부터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Ⅰ. 이스라엘의 상징
“무화과나무”는 신약성경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모습을 상징하고 있는데 이는 예수님께서 직접 언급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전에 올리브산 위에 앉으셨을 때 제자들이 나아와 세 가지 내용이 담긴 질문을 하였다. “언제 이런 일(성전 파괴가 있겠으며 주
사회적인 차원의 문제가 복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3.기독교적 삶의 실연: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 운동
1)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에 대한 이론
(1) 사랑과 희락의 기독교적 삶의 실연이다.
피트림 소킨은 ‘감각적 문화’가 로마를 멸망시켰다고 한다. 반면에 로마에 새 생명을 불어
Ⅰ. 올바른 교회
오직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 아래 있다고 강조하며 오직 성서만이 하나님 자신이 자신에 대해 말씀하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오직 이 책만이 교회 안에서 정치권을 행사할 수 있고, 이 책만이 교회를 지배할 수 있다. 교횐 안에서는 교회를 지배하는 어떤 교직 계급이나
운동은 유사종교 혹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민간신앙은 미신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동일한 기독교 전통에 속하는 천주교 역시 이러한 기준에 의해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개신교의 이러한 종교관은 개신교의 종교자유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타종교를 하나의 종교로 간주하지 않는 개
Ⅰ. 복음주의의 의미
복음주의는 교회사에 나타난 여러 신학적 현상과 부흥운동이다. `복음적`이란 말은 한 가지 의미가 아닌,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이단적인 것에 반(反)하여 정통적인 것, 로마 가톨릭 교회적인 것에 반(反)하여 프로테스탄트 교회적인 것, 그리고 현대적 또는 자유
Ⅰ. 세례 요한의 의의
1. 세례 운동
종교사적 분석은 요한이 유대의 세례 운동의 흐름 안에 있었음을 자주 반복해서 보여 주지만, 그 운동과도 구별되었는데 전체적으로 세례 운동보다 구약 예언의 주요한 흐름에 더 중점적으로 강조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디벨리우스에 의하면, 요한은 유대 백성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