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정보통신사업은 조직, 교육, 선전 등 전통적인 노동조합 업무에 못지않게 중요한 기본사업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노동운동 진영의 주체적인 기술적 발전이나 투쟁 방식의 선진화라기보다는 이미 자본이 그들의 필요와 목적에 맞게 구축한 정보
Ⅰ. 서론
통일교육이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통일부의 통일교육 기본 지침은 통일 교육의 목표로서 세 가
교육 선진국들은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함께 병행할 수 있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 체제를 차곡차곡 구축해 가고 있고 명문 대학들은 사회적 기여 차원에서 우수한 강의들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있다. 새 정부가 앞서가는 교육, 국민을 섬기는 교육을 성취하고자 한다면 정보통신기술을 적극 활용한
교육적 특징은 다음의 네 가지로 크게 요약될 수 있다(하원규 외, 2003; 한국교육신문, 2006).
교육장소가 융통성 있게 다양화된다. 장소와 특정 기기에 대한 의존성에서 탈피하여 고
정된 교실에서 구애 받지 않고 어디서든 교육이 가능하다. e-러닝의 경우 인터넷으로
사이버 공간에 접
인터넷사용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농촌마을주민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컴퓨터를 가구별로 주는 것만 가지고 동기부여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생각된다. 다만 농촌지역에서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동기부여는 시범실시지역인 황둔마을의 경우는 높았다고 판단된다.
교육은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제시하였다. 둘째, 가상교육에서는 교육자원의 공동 활용을 통하여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한다. 이를 통하여 기존의 교육 제공자들이 개별적으로 교
Ⅳ. 정보사회에서 정보통신 윤리의 성격
정보사회라고 해서 우리의 윤리적 규범이나 기준이 달라질 것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기존의 전통적 윤리 규범이 정보사회에서의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도 여전히 통용될 수 있다고 본다. 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가치 기준의 적용 방식과 수단만
정보통신 개념이나 유형은 현실 사회의 윤리와 다를 바 없지만 이를 실천하는 방법 면에서 차이가 있다. 여기에서는 현실 사회에서의 정보통신보다는 사이버 공간에서 네티즌들이 지켜야 할 에티켓 즉 네티켓(Netiquette)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네티켓(Netiquette)은 네트워크(Network)와 에티켓(Etiquette)의 합
사이버공간을 형성하는 대표적인 매체인 인터넷(Internet)은 1960년대 후반에 미국에서 개발되어 전 세계로 보급된 컴퓨터들간의 정보를 연결해주는 통신망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늘날의 정보화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발명품의 하나로 각광 받으면서 다양한 정보통신 활동을 통해 현대인들에게 많은 혜택
인터넷 이용자의 37.9%(은행거래자의 44.8%)가 인터넷 뱅킹 이용자이며, 5.4%(주식거래자의 74.0%)가 인터넷으로 주식거래를 이용하는 등 e-비즈니스 활동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 이외에도 인터넷 선거 등 e-민주주의 활동의 증애, 다양한 사이버 커뮤니티 활동의 증대, 온라인교육 등 국민들의 생활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