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하려 하였다. 여기에 그의 사상의 비극적인 성향이 있다.
나. 듀이의 교육사상 배경
듀이는 “Hegel과의 만남이 나의 사유에 영원한 침전물로 남아있다.”고 할 정도로 Hegel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Johns Hopkins 대학원 시절(1982-1984) 헤겔 연구가인 George S. Morris교수의 감화를 받아 헤겔철
자연을 도구적으로 이용하는 일은 무조건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 생태 중심주의는 자연에 대한 생물학적 생존권을 인정하여 자연에 대한 경외사상을 바탕으로 인간과 윤리적 관계를 회복하려는 환경운동의 이념이다. 이들은 인간은 자연에서 태어났고 환경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인간의 생존
알 수 있듯이 서양에서는 풍부한 경제력과 자연을 이용하려는 실용주의적인 사고관, 그리고 일찍이 자연과학이 크게 발달했던 서구에서는 사회학이 과학으로 다루어 질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되었던 것이다. 한국과 서양의 사회학 발달은 그에 맞는 사회적 조건들의 충족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되었다.
사상적으로 점령한 후부터 르네상스(Renaissance, 문예부흥)에 이르는 기간은, 주로 기독교의 사상 내용이 모든 철학의 중심과제가 되어 왔었기 때문에, 철학 은 자연 고대나 근대처럼 이성의 독립된 학문성을 상실했다. 그 대신 신학을 위한 방법 론이 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신학적 문제를 해명
기계론적 세계관을 유도했다. 이러한 세계관은 인간의 문명발달과 과학의 기반이 되어왔으며 인간생활의 여러 면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세계관은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가치관을 축으로 발달하여 왔으며 이 모두는 세계와 자연을 인식하는 개념의 방법과 사고의 지배를 받고 있다.
지배 권력들의 예속에서 벗어나려는 계몽주의 사상이 한창이던
시절에 살던 인물.
◉일생
-1711년 4월 26일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에서 태어남.
-어릴 적부터 문학에 관심이 많음.
-에든버러 대학교 법학부 졸업. 대학에서 그리스어와 논리학 형이상학, 뉴턴의 자연철학 등을 배움.
지배관계를 집권적 독재정치로 승화시키려 한데 비하여, 도가는 혼란한 세상의 인위적인 모든 것을 부정하고 무위자연 함으로써 인간의 모든 불행의 요소로부터 해방하여 완전한 자유로운 인간의 경지를 추구하려 했었다.
따라서 노자를 비롯한 이 시대 제자백가들의 사상의 발생과 전개를 올바로
사상의 전통을 이루어 온 것이었는데, 우리 인간이 생존하는 자연의 세계에는 자연의 개개의 사건이나 인간 개개인의 일을 초월한 하나의 보편적인 이법이 존재하며, 이것이 바로 세계를 움직이고 있다는 사상이다. 이 자연의 이법은 교회의 세력이 강한 시대에는 이 세계를 지배하는 신의 법으로, 그
자연은 실재하는 자연과는 거리가 멀다.
동학은 인간을 포함하여 천지만물에 내재한 신성이 유기적으로 상호연관되어 있음을 강조했으며, 후천개벽을 위한 실천을 구체적인 일상의 장에서 펼칠 것을 주장했다. 동학의 생명사상은 자연과 인간, 한울에 대한 숭배를 일상적 삶에서 실천함으로써 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