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은 우선 현대와 같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고 볼 수 있는 사상이다. 서양의 사상이 모두 그런거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서양의 합리주의적 사상과 크리스도교적 사상이 인간중심적 이분법적인 자연지배사상의 원인 됐다고 볼 수 있다.
1. 합리주의적 자연관
합리주
있을 것이다. 기본법칙들을 적용하는 표준적 방법, 법칙들과 자연현상을 연관시키는 데 필요한 실험기술과 장치 또한 구성 요소로 포함된다.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형이상학적 원리들도 패러다임의 기본 요소를 이룬다. 즉 가치관, 그 과학자 사회의 공유된 관념, 습관까지도 패러다임에 포함된다.
사상가들이었다. 이들은 구제도의 지속적이고 인위적인 질서에 대하여 인간의 이성 혹은 자연지배의 보편적이고 영구불변한 일대법칙을 상정하고 중세적 신비주의․절대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자연법사상을 연구하였다. 이 자연법은 자유와 평등의 사상으로 그 특징은 합리주의,
자연관과 유기체적 생태 및 환경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종종 언급한다. 현대의 문명의 위기와 연관된 생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노자의 반문명적 사유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는 "희귀해야 할 '품'으로서의 자연이 아니라 순종해야 할 '모델'로서의 자연"을 말하는 노자의 사상에서 얻을 수
사상이다. 이것은
근대민주제의 정치 체제로 이행한 유럽국가들에게 확대 보급되었다.
이후 자유방임주의 사상이 지배적인 사상으로 발전되면서 기능이 최소한으로 한정된
정부를 ‘값싼 정부’라고 부르게 되었다. 미국의 3대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이 말한 ‘최소의
행정이 최선의 행정’
자연 육체로 환원시켜 일원적인 세계관을 전개하려고 했다. 계몽사상 전체에는 여러 가지 조류가 존재했고, 인간이성과 자연을 기초로 한 점에서는 변함이 없다. 이러한 자연의 대담한 긍정은, 당시 급속히 발전했던 근대과학기술에 의하여 베이컨의 주장과 같이 자연지배에 의한 인간행복의 가능성
지배계층은 사회 안정을 위한 社會統合理論이 필요하게 된다. 즉 殷周시대에는 토템적 성향의 씨족집단들을 통합할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필요했던 것이다.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上帝ㆍ天이다. 물론 考古學의 발달로 인해 중국의 고대문명은 단순한 왕조 교체의 수직적 계승 관계가 아닌 다원적 문명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경향은 결과적으로 실용적ㆍ실제적 지식보다는 지식 그 자체를 위한 지식, 자기 과시와 지적 허영·사치를 위한 지식만을 중시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그리하여 계몽주의 교육사상에 반발하여 인간의 정서, 감성, 자연성 등을 강조하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대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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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요인들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로,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 둘째로 종교적 관용의 정신, 셋째로 강한 중앙 집중적 세습 정부의 발달, 넷째로 민주주의의 발달이 그것이다. 이 네 가지 요인이 사람들의 사고와 생활에서 종교적 독단주의와 성직의
사상이 꽃피운 뒤 200여년이 지나서야 차별없는 민주적 담론체제가 완성된 것은 이러한 기독교적 인권전통의 이면에 대한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3] 인권의 절차화
소유권, 이성, 자연권으로서 인권 사상의 한계는 인권이 국가나 법에 앞서 이미 주어져 있는 실체가 아니라 인권을 말하는 모든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