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역할을 할 수 있어, 집단 안에서의 안정과 성공의 경험은 집단 성원들에게 커다란 자신감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이처럼 집단 사회복지실천은 뚜렷한 장점이 있지만, 그 장점들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복지사의 역량이 요구된다. 이에 본 조는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가상의
사회는 부모를 통하여 이들이 올바로 행동하도록 가르치기 시작한다. 즉 자율성과 사회 규제 사이의 싸움인 것이다. 여기서 일반적으로 갈등이 일어나며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의 갈등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아동들은 처음의 자율감을 상실하지 않고도 사회 규제를 잘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부모가
비교가 이루어져야 하며,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이 현실을 살아가고 이해하는데 본인에게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한 것이면 그것을 진리요 지식이라고 보며, 이런 지식과 진리를 구성해 나가는 것과 그 과정이 구성주의의 최종목표가 된다. 구성주
서술하는데 언어는 문화와 깊은 상관이 있으므로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그 사회의 전반적인 것을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다섯 번째로 지리란 여러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각지의 자연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
서술하였다. 또한 불응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권위있는 학자들의 이론들을 빌리고 그에 맞는 사례를 들으며 서술하였고, 이론적인 불응에 대한 순응확보방안도 제시하였다. 3장은 국민연금제도의 현황을 통계자료와 타국과의 비교를 통해 보다 확실히 규명하고자 했다. 그리고 이글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인간 성숙의 과정으로서 한 사람의 개인적 특징이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요즘의 청소년들은 잘못된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가족과의 갈등과 방황, 혼동, 반항 등의 반사회적 행동을 일삼으며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사회
1876년 개국이후 서구문물이 도입되고 천주교, 기독교가 전파되면서 사회복지사업이 도입되었다. 특히 1894년 이후의 정치․행정개혁에 수반하여 행정면에서도 서구적인 공공복지기능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사회복지사상이 인간존엄성과 평등에 기본이념을 둔 것이라면 문벌반상등급의 타파와 문
사회복지의 최종지향점은 사회통합을 위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통합하려는 시도로 이어졌다. 하지만 그 통합이라는 것도 결코 장애인의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주지 못했다. 그리하여 장애인이 직접 참여하여 장애인복지를 실천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 움직임이 바로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
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같이 개편, 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 대화를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