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언어사이의 완벽한 관계를 발견 할 수 있는 민요를 음악교육에 사용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은 다음과 같다.
1.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
조성에 따라 ‘도’의 위치가 달라지는 이동도법을 이용하여 모든 곡을 암기해서 계명으로 부를 수 있도록 지도하였으며, 계
지도를 받을 기회를 주고자 계획된 것이었다.
막시밀리안은 1785년 본 아카데미를 본 대학으로 격상시키고, 저명한 철학자와 훌륭한 과학자들을 교수로 초빙했다. 또한 회화와 음악 및 연극을 육성했다. 극장도 개혁되어 당대 최고 수준의 연극과 오페라가 상연되었다.
1770~90년대 본에서는 광범위한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이란 10개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에 대하여 교과 시간에 다루지 못했던 내용을 재량활동 시간에 개인차를 고려하여 보다 특색 있고 깊이 있게 다룰 수 있도록 한 학습 영역을 말한다.
Ⅰ.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이론적 기초
Dalcroze는 “음악적 리듬이 완전한 신체적 인지(認知)와 그것의 충분한 표현에 의한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유리드믹>이란 리듬교육 체제를 이룩하였다. 그의 음악교육 체계는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음을 예민하게 듣는 연습인 Solfage(음정연습),
지도층으로 떠오른 신흥 중산층의 지지를 많이 받았다.
프랑스가 `노베르의 개혁`이나 `낭만주의 발레의 탄생`을 통해 발레가 독자적인 예술로 만들어 지기까지 기틀을 잡은 나라라면, 러시아는 `낭만발레`의 형식과 `고전발레`의 형식을 확립하여 발레를 극장예술로 꽃피운 나라이다. 오늘날까지 사랑
한 사회의 문화는 개인이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행동하기 위해서 알아야만 하거나 믿어야만 하는 것들로 구성된다. 문화는 물질적인 현상도 아니고, 사물이나 행동 또는 정서로 구성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문화는 이러한 사물들을 조직하는 방식이다. 문화는 사람들이
음악 교육은 그것의 교육 대상, 곧 음악 경험의 주체인 우리 청소년의 조건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청소년들은 음악적 정보가 다원화된 사회에 노출 되어 있다. 그것은 현 시대의 특징이기도 하다. 소위 클래식음악 외에도 서구의 대중음악과 전통음악 등 여러 형태의 음악 어법이 우리 사회에
2. 중세
중세 유럽에 있어서 음악의 역사는 중세의 지배적인 사회 제도였던 기독교의 역사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중세 음악은 일반적으로 9세기부터 14세기까지의 음악을 말한다. 기보법에서 다성음악에 이르는 서양 음악의 여러 측면들은 교회음악으로부터 발전되었다.
초기 교회 지도자들에
음악을 소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때가 어린이로서의 목소리가 최대한 발전하는 시기이므로 연주시키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어린이들은 대개 말할 때의 소리와 노래할 때의 소리를 구분하지 않고 말할 때의 소리로 노래한다. 물론 성인도 마찬가지다. 보통 대중음악과 민속음악은 말하는 소리
음악에 대한 관심까지 불러일으킨 것일 수도 있고, 음악의 탁월한 기능 수행 덕분에 영화 만족도가 상승된 것일 지도 모른다. 혹은 음악자체가 좋았을 뿐 영화에 대한 감명이나 느낌은 그에 미치지 못한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모든 상황은 영화를 보는 관객들에게 영화 속 음악이 미치는 영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