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통해 여성 해방의 중요성을 알리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그 노력의 근본에는 봉건사회 속에서 구습에 젖은 채 살아가는 국민들의 우매함을 깨우치려는 계몽자적 의지가 존재했다. 루쉰이 <아Q정전>을 통해 알리고자 했던 여성 억압의 실태는 크게 5가지가 있다. ①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성이
문학론의 기본적인 요건으로 범주화한다. 그러나 민족문학론의 문학적 실천 방법과 민족, 민중의 개념이 명확하게 드러나 있지 않아서 그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다.
먼저, 민족문학의 실천적 방법으로서의 리얼리즘론은 이 시기의 시와 소설의 문학적 성과를 통해 그 특징이 구체화 된다. 산업화 시대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언제나 병태와는 친구 이상은 아니라고 기겁을 하지만, 결국 그녀의 작은 말과 행동 하나하나에서 병태를 사랑하고 있음이 드러난다. 남자와의 로맨틱한 로망을 꿈꾸고, 질투심 많고, 예쁜 옷 좋아하고, 꾸미기 좋아하는 영락없는 20세 여대생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Ⅲ. 본론
삼아 그것을 향해 역사는 진보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가 어떻게 해서 그 확신을 현실화할 수 있을까에 대해 채만식은 뚜렷한 것을 독자들에게 제시하지는 않는다.
2. 이상 혹은 자아의 파산
이상은 태도의 희극이라는 문학적 주제를 극한에 이르기까지 몰고 간 식민지 시대의 유일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들은 그 당대의 문학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는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1970년대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과 주요 작품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학에서 보이는 시대상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소설 개관
1920년대에 와서야 비로소 우리 소설은 근대 소설적인 성격을 뚜렷이 갖추게 되었다. 이것은 3.1운동 이후의 민족의식의 자각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계몽주의 시대가 끝나고 민족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일과 함께 시대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
문학 특히, 소설이 가졌던 대중문화로써의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960~70년대 시대적 상황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저항한 ‘4.19 혁명’의 결과 민주당 정권이 수립되지만 불과 1년만에 ‘5.16 쿠테타’로 무너지면서 1960년대는 시작되었다.
‘4.19 혁명’ 이후 한동안은 그래도 민주주의적인
가운데 하나가 등장인물의 다양한 성격과 묘사의 진실성이다. 구체적인 예로 춘향이의 언행이 상대하는 대상의 계층과 연령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이다. 즉 방자와 이몽룡, 변학도 앞에서 하는 언행이 다른데 이를 통해 사실성을 얻을 뿐만 아니라 심리적 운동까지도 실감 있게 전달한다는 것이다.
대한 불신, 개혁에 대한 비관주의가 지배적이던 왕정복고기
98세대 지성인들은 이러한 양면적 기대와 동시에 배신당한 체험을 정신적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98세대로 지칭되는 사상적, 문화적 신진계층→이미 19세기를 통해 형성되어온 사회사상의 응집과 그 표면화에 불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