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일제시대의 탄압으로부터의 해방구를 꿈꾸는 구실로 대두되었다. 그리고 이 모더니즘의 기수였던 <구인회>에는 정지용이 있었다. 정지용은 흔히 모더니스트로 평가된다. 그 때문에 정지용은 전통과 단절한 채 서구 문학을 이식하는 시인이라는 부정적 평가가 있었다. 그러나 이는 정지용의 시
Ⅰ. 윤동주의 사상한국현대문학사를 통해 볼 때 윤동주처럼 빛나는 시인은 드물다. 그는 민족주의 시인이자 기독교적 시인으로 두 가지 관점을 가지고 시를 썼다. 우리나라 시의 흐름을 볼 때 민족의 식을 고취한 시인은 몇 있었지만, 민족주의와 함께 기독교 의식의 두 가지 관점을 갖고 시를 쓴 사
문학이 6·25전쟁의 발발로 좌절되었고, 민족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참담한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황폐화의 불모지 속에서 전후문학이 성장했다.
한국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
한다.
Ⅱ. 본론
1. 형성기 (1945~1953)
가. ‘고상한 사실주의’의 형성
북한에서는 1946년 초부터 김일성을 중심으로 사회주의 정치 체제의 확립을 위해 토지 개혁을 비롯한 일련의 제반 개혁이 단행되었고 그에 걸맞은 의식 개혁을 위한 ‘건국사상총동원운동’이 김일성에 의해 제기되었다.
사상이 무엇이며 그것이 작품 안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또 우리 문학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 문
⑴ 김정한의 생애와 문학활동.
김정한은 일제가 우리나라를 병탄하기 전인 1908년 경남 동래 군 북면 남산리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은 1대째 농사를 짓던 소지주였다. 그는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대적 개념을 지닌 문학 분류에서 20세기의 한국문학을 일반적으로 현대문학이라 일컫는다. 지금부터는 개화기부터 현대까지의 문학사에 대해 기술 해보고자 한다.
한국문단에 소설붐을 일으켰다.
2) 수상경력
1967년 단편 <2와 1/2>로 [사상계] 신인문학상, <타인의 방>과 <처세술 개론>으로 현대문학상 신인상(1972), <깊고 푸른 밤>으로 이상문학상(1982), 영화 '깊고 푸른 밤'으로 아시아영화제 각본상(1986)과 대종상 각본상(1986), <길 없는 길>로 불교출판문화상을 수상
문학의 질서관을 주창하였다. 뿐만 아니라 최초로 아카데미 크리티시즘을 확립하였다. 김활, <최재서 평론집>, 청운출판사, 1981, p,209~p.212 , 이하 ‘평론집’
해방 후 1949년에 최재서는 평단을 떠나 연세대학교에서 자리를 잡고 영문학 연구에만 몰두하였다. 그 후 1953년 오랜 침묵을 깨고 '사상계'를 중
사상적, 관념적 문학이었던 50년대와 달리 60년대의 문학은 시대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던 실체가 있는 문학의 시작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한국문학사에 있어서 일대의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이로서 지금의 ‘현대문학’이라는 것의 틀이 잡혔기 때문이다. 60년대는 시대를 구체적으
한국현대시사」,민음사,2007
1920년대 3․1운동의 실패로 좌절과 슬
픔도 있었지만, 폐허 의식은 젊은 세대들에게 새로운 가능
성을 열게 하는 기반이 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 많은 시
전문 동인지가 나타나게 되었다.
《폐허》를 창간한 배경에는 황폐한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도가 있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