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를 인정하지만 '신의 세계를 인정하지 못하는' 무신론자이다. 그는 주인공들 중 그 누구보다 뛰어난 지성의 소유자이며, 뛰어난 이성의 힘으로 '신의 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인물이다. 이러한 이반의 사상은 서구사상에 물들어 있는 19세기 러시아의 젊은 유물론자, 사회주의자들을 대표한다. 이
존적이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사상은 자신의 인간적 경험과 결정으로부터 발전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루터의 개혁이 본질적으로 종교적이었다고 하더라도 종교개혁을 설명함에 있어서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이소를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중세기에 있어서 두 큰 세력인 교황
어거스틴의 신앙과 이성에 입장을 잠시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그의 입장은 참으로 섬세하고(delicate), 그러면서도 절묘하게 신앙과 이성을 변증법적으로 통합하는 입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때문에 어거스틴은 한편으로는(카톨릭) 이성우위를, 다른 한편으로는 (종교개혁전통) 신앙우위
바르트 견진례(Konfirmation)를 받기 전날 밤 신학자가 되기를 결심하였다. 그는 아버지의 가르침을 시작으로 말부르크에서 신학 수업을 계속 했다. 그 곳에서 헤르만 교수에게서 가르침을 받게 된다. 칼바르트 청운사,서울,1962. 참고
칼바르트의 신정통주의 해석학을 얘기할 때,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어거스틴은 암브로시우스의 설교를 들으면서 성서의 참뜻과 그리스도교 진리를 조금씩 깨우쳐 갔다. 게다가, 황실의 높은 벼슬아치 폰티치아누스가 들려준 수도승 안토니우스에 얽힌 이야기는 어거스틴의 마음을 세차게 뒤흔들어 놓았다. 복음의 권고대로 자기 재산을 다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대에서 활동을 시작하여 중세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저서와 함께 가톨릭 교회의 내용을 확립하고 후세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다. 종교 개혁을 주도하였던 마틴루터와 20세기 초 기독교 신학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왔던 개신교 신학자 칼바르트의 사상이 바로 아
존재하는가에 대하여 논하면서 사람들은 자연에 계시된 하나님을 잘못 표현해서 우상으로 만들었다. 어쨌든 인간은 하나님을 알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피조물에게는 전적으로 드러내 보이지 않으셨던 자신의 참모습을 드러내셨다. 여기서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로 구분
사회적 요구와의 관련을 강조했다. 이 장에서는 법사상사3공통 1. 플라톤의 법률론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2.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의 법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3. 몽테스키외의 자연법론과 정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 4. 루돌프 폰 예링의 ‘목적법학’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어거스틴, 크리스토톰, 제롬, 에라스무스, 루터, 호프만, 칼뱅의 이름도 눈에 띤다. 카스텔리옹은 맨 마지막에 자신의 이름으로 된 글과 클라인베르크(George Kleinberg)와 몽포르(Basil Montfort)라는 가명으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다.
그는 그곳에서 “양심의 피난민”으로 살다가 결국 생애를 마감한다.(1563)
아우구스티누스신학을 재발견해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은총을 부각했다. 특히 칼뱅은 인간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우선하는 역할을 강조하면서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이중적 예정을 강조했다. 칼뱅의 신학은 성찬론과 예정론을 제외한 많은 부분에서 루터의 신학과 비슷하다. 믿음과 은혜를 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