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 당나라에 맞선 원효
대국 당나라의 횡포와 압박에 당당히 맞서 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든 기백
태종무열왕이 삼국통일을 앞두고 의문사한 이유는 무엇일까?
음모와 권력투쟁의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정의를 말하다
-기생과 투전꾼에게까지 존경받던 원효
절체절명의 시기에 희망의 메시지
Ⅰ. 서론
현대 미술史家들은 미술자체의 매스 미디어화에 열중했다. 그것은 이미 미술작가가 창작과정에서 현대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 것임은 물론 예술작가가 성공하는 데에도 미디어가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예컨대 만약 <비디오 미술가> 백남
Ⅲ.‘이상곡’ 작가 쟁점
- 기존의 논의
‘이상곡(履霜曲)’의 작가를 둘러싼 논란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양주동의 ‘유녀(遊女)작가설’을 들 수 있다. ‘이상곡(履霜曲)’은 ‘가사가 음란하다’하여 성종 21년5월에 <쌍화점>, <만전춘별사>와 함께 ‘남녀상열지사’로 배척되어 개
Ⅰ. 서론
한글만 쓸 것인가 한문 글자도 섞어 쓸 것인가 하는 문제로 오십 년 넘게 입씨름을 하고 있다. 이 일은 어떤 글자를 쓸 것인가 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말글살이를 갈고 닦고 펼치는 일과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하루바삐 풀어야 할 일이다. 그런데 풀릴 낌새는 보이지 않고 이대로
1. 언어의 특성
1) 기호성
언어는 뜻과 그 뜻을 표현하는 형식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흔히 이런 언어의 형식을 기호라고도 하는데, 그 사회 구성원 사이에 합의를 전제로 한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가 존재한다.
2) 자의성
모든 언어는 의미와 기호의 결합이지만 그 결합은 일정한 법칙에 의한 필연
(3) 자비관 수행 시 주의할 점
자비관 수행 시 주의해야 할 것은 자비관은 죽은 사람에게 하면 안 되듯이 자기 자신에게만 해서도 안 된다. 자기 자신에게만 자비관을 하게 되면 깊은 선정(선정: 한마음으로 사물을 생각하여 마음이 하나의 경지에 정지하여 흐트러짐이 없음.)이 생겨나지 않는다. 이 자
Ⅰ. 사자성어(고사성어, 한자성어)의 사례(ㄱ~ㄴ)
* 각주구검(刻舟求劍) 배에 새기어 칼을 찾음. 시대의 변천을 모르고 융통성이 없이 어리석음.
* 간난신고(艱難辛苦) 어려움을 겪으며 고생함
* 간담상조(肝膽相照) 간과 쓸개를 내놓고 서로에게 내보인다. 서로 마음을 터놓고 친밀히 사귄다.
* 간두
이는 황룡사 일화와 마찬가지로 신라 불교가 민간 신앙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 대등한 신앙 혹은 신라 불교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 융합했음을 보여준다.
화랑의 세속오계를 지은 사람도 원광이다.
또 <삼국사(三國史)> 열전(列傳)에 이런 기록이 있다. 어진 선비 귀산(貴山)이란 자는 사량부(沙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