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발달 단계에서나 교육면에서 기초를 이루는 시기이다. 이때 이루어진 경험이나 학습은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점점 누적되어 간다. 따라서 유아기에 이루어진 발달상의 지체나 학습결함은 성장한 후에도 회복되
음악에서 악樂이란 음악보다 넓은 뜻을 가지고 있다. 악은 음악뿐만 아니라 시와 무용을 통틀어 가리키는 장르의 통합을 말한다. 우리의 악은 가歌(소리, 노래부르기), 악樂(장단, 악기다루기), 무舞(몸짓, 동작으로 표현하기) 일체의 통합적 개념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유아국악교육은 우리의 전통적인
음악 학습에서 다양한 악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음악에는 다양한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사용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각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특성과 느낌을 인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한국의 전통음악에서 리듬과 관련되는 개념은 장단이다. 우리나
전통음악교육을 하는 경우
전통음악을 이용하여 창의적 동작을 유도할 때는 유아가 부담 없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3) 유아 전통음악교육의 방향
아직은 국악기가 너무 제한적이며 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 또한 국악 감상활동에서는 감상 곡
한국의 박물관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의 박물관이 현재의 문화경쟁시대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이용자들에게 소구(appeal)할 것인지를 찾기 위해 것이다. 진행과정은 수도권 지역의 한 지역을 선정해 museum에 대한 환경을 분석하고 많은 박물관 중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곳을 선정해
음악’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다수인 것이 사실이다. 서양의 고전음악은 우리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학생들을 포함한 우리 사회의 개개인에게는 ‘음악’이 아닌 경우가 얼마든지 있다.
그렇다면 전통음악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전통음악을 서양음악위주적 사고로 바라보는 시각이 국악
국악교육을 충분하게 받지 못한 교사들이 전통음악의 지식과 기능과 맛과 흥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좋은 지도서가 되도록 하여 바른 국악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Ⅱ. 유아음악교육(유아국악지도)의 중요성
음악은 인생의 근본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
전통의상 및 전통식품 등을 문화산업에 포함시키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대상이 되는 문화는 순수문화예술과 문화산업, 방송, 광고,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련산업까지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말하자면 예술과 문화산업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정책을 뜻한다. 문화에 대한 개념정의는 없지만
국악의 입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젊은 국악인들의 노력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국악을 활성화시키고 대중화시키기엔 여전히 역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전통음악을 경제학적인 시각으로 그 가치를 탐구해보고, 현대화, 대중화, 세계화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모색
음악은 장단 제도가 우리나라 만큼 발달되어 있지는 않지만 형식이 발달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악곡을 만들어 왔다. 즉, 우리나라 음악은 장단으로 서양음악은 형식으로 음악을 전개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장단 연구는 한국음악의 연구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계에서는 그동안 장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