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만한 "정신론(De Anima)"을 저술했다. 거기에서 그는 정신은 유기체의 기능이지 실체가 아니며, 육체와 정신은 각각 질료와 형상에 해당한다고 정신과 심신관계에 대한 견해를 밝혔으며,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정신현상에 관해서 기술하였는데, 그 가운데에는 매우 근대적인 견해도 나타나 있다.
I. 학습의 개념
학습(learning)에 대한 정의로는 1) 경험, 또는 연습의 결과 생기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Morgan & King, 1971)와, 2) 경험의 결과 생기는 비교적 영속적인 정신 표상, 또는 정신 연합의 변화(Ormrod, 2004)를 들 수 있다. 두 가지 정의 모두 학습이 '경험의 결과 생기는 변화'라는 데는 동의하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데카르트의 방법론적 회의
2, 확실성으로의 단계
3, 합리론과 이원론
4, 데카르트의 영향
5, 스피노자의 철학
6, 라이프니츠의 철학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근대 철학의 아버지로 알려진 르네 데카르트(Ren? Descartes)는 그
Ⅰ. 서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지금 우리는 과학기술의 시대에 살고 있다. 지하철에서 신문을 보는 풍경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이다. 스마트폰이 신문의 자리를 대신하였기 때문이다.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 폰의 작은 화면에 열중한 모습이 흔한 풍경이 되어버렸다. 한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과학계, 나아가 과학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과장하자면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과학은 그의 이론을 발전시키거나 수정한 것이 대부분일 정도였다. 그리스의 자연철학자 이전에는 과학이라는 것이 없이 단순한 인간생활에 유용한 실용적인 지식, 기술이 주류를 이루고
근대로 이어져 인간학으로 종합되었으며 현재의 우리가 말하는 인간학이란 인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작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근대의 인간학은 기계론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루어 졌으며 유물론과 진화론의 사상들이 결합하여 실증주의 및 합리주의 사상들과 결합하여 형성되었다. 근대의 인간
1. 서양 윤리 사상의 원류
1) 소피스트
인간철학의 선구, 개인주의, 상대주의, 경험주의, 실용주의적 윤리관․진리관
소피스트란 BC 5세기 중엽부터 BC 4세기에 걸쳐서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를 무대로 활약한 지식인 사상가들을 총칭한다. 그들은 부유한 가정의 청년 자제에게 변론술을 비롯하여
Ⅰ.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
1. 시대적 배경
독일의 역사학자 드로이젠(Johann Gustav Droysen)에 의해 학술 용어로서 사용된 ‘헬레니즘’은 크게 2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헬레니즘은 헤브라이즘과 대비되어 일체의 그리스적 전
1. 17 ~18세기
17-18세기에 들어오면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의 영향으로 아동관과 교육관은 근본적인 변화를 맞이하여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존중 교육사상이 구축되기 시작하였다.
(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과 근대교육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는 첵코슬로바키아의 성직자이며, 17세기
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