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 이후부터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음운체계에서 탈락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처럼 문자나 단어, 음운 체계 등에서의 국어의 변화 양상을 정리하여 연구한 것이 바로 국어의 역사, 즉 ‘국어사’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하여 민족의식에 기초한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
근대시가와 1920년대 근대시가를 다루기 전에 근대시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대시가란 근대시기에 만들어진 시가를 의미하며, 근대시기는 시기적으로 1894년 동학혁명과 갑오개혁 이후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근대시가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 문학적 표현이다.
문학은 시기별로 발전향상이 상이하고 문예사조와 대표적 작가 역시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1.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시대적 구분
1) 태동 초창기(1908~1923) 이시기에는 최남선과 이관수의 2인 문단시대를 통하여 근대적 아동문학운동에 중요한 기반을 쌓았다.
내용면에서 신구 사상을 병행 하였으며
근대문학의 성립이 조선 후기로 소급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 시기는 농업과 상업 자본의 축적 현상이나 반상(班常)의 계급적 질서가 흔들리면서, 경제.사회적인 측면에서 자본주의적인 생산 양식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사상적으로는 이용후생(利用厚生)과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지향하는 실학(
근대소설이라 하는데, 그 중간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소설의 형태가 신소설이다. 신소설이 고전소설에 비해 새로운 점은, 형식면에서 묘사를 중시한 것과 문장이 어는 정도 산문에 가까워졌다는 것이고, 내용면에서 미신 타파나 신교육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
독립운동사에서나 문학사에서나 중요한 방향전환의 시기임과 동시에 민족 전체의 각성과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자리 잡기 시작한 시기로 볼 수 있다. 한국의 사회주의 사상이 본격적으로 대두하기 시작한 시기 역시 3․1운동 이후의 1920년대이다. 3․1운동 직후의 민족사회운동의 사상적
1. 문학의 발견과 발전 - 일본어로 만난 문학과 조선어로의 전환의 과정
주요한은 흔히 최초의 근대시, 자유시를 쓴 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시 경향은 초기의 자유시에서 머무르지 않았다. 주요한은 허무의 정조를 표현한 [불놀이] 외, <창조>에 썼던 시들에서 독립신문을 발행하면서 쓴
모진 박해와 탄압을 받는 민족 수난사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생생한 역사였다. 《공제 (公濟)》, 《아 성(我聲)》 ,《계명 (啓明)》, 《신천지 (新天地)》, 《신생활 (新生活)》 ,《동명 (東明)》, 《조선지광 (朝鮮之光)》 ,《동광 (東光)》, 《현대평론 (現代評論)》 등의 잡지가 바로 이 시기의 한국
문학과 마찬가지로 신소설에서도 애국과 자주독립사상의 고취, 신교육 사상의 고취 등 민중계몽의 측면이 과다하게 노출되었다.
이러한 신소설의 결함을 과감이 타파하고 근대소설을 개척한 이광수의 작품인데도 아직 성적 개방의 문제는 터부시되었다.
“고기를 씹을 때 그 맛이 나뭇개비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