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소설론
금오신화에 대한 우리 문학사의 전통적인 위상평가는 '최초의 소설'이었다. 소재영, 정병욱, 설중환, 조윤제, 주왕산, 조동일 등의 연구는 금오신화를 우리 최초의 소설로 평가하고 있다. 정병욱은 금오신화를 문사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설문학을
김시습에 대한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는 정주동의 「매월당김시습연구」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정약용·허균 다음으로 익숙한 작가이다. 그리고 김기동·박성의 등이 「금오신화」는 「전등신화」를 모방한 한국 최초의 소설이라고 간주했다.
김시습의 생애, 금오의 의미와 매월당, 금오
여기는 정의 : 내용이나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문학적인 내용과 형식에서 널리 알려진 저서를 문학이라 한다. 시나 소설은 물론 역사, 철학, 과학 등의 저서도 문학 텍스트가 된다. 그러면 문학의 범주가 너무 넓어지고 역사, 윤리학 등에 대한 이해도 없이 단편적 나열만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있는 ‘세상의 명리에서 초월함’의 의미나 ‘능력이나 지혜 따위가 초인간적으로 탁월함’과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문학에서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 시대적 배경이나 사상적 배경의 원류를 소급하여 동양 문학의 전반에 흐르고 있는 ‘도가사상’의 특징을 함께 고찰해 볼 것이다.
무능으로 인하여 정권이 양심적인 사대부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지배층과 민과의 관계에 있어서뿐 아니라 지배층 내부에 있어서도 분열이 생기고 갈등이 일어난 것이다. 이렇듯 조선시대 지배계층이었던 사대부계층은 크게 다른 두 가지 성격을 가지게 된다. 그것이 관료적 성격과 처사적 성격이다.
생애를 보내야만 했는가를 김시습이 활동했단 시대에 대한 이해와 그의 삶을 통해 알아보고자 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그가 남긴 작품들을 살펴 보고자 한다.
Ⅱ . 본론
1. 김시습의 생애매월당김시습은 신라시조 김알지의 후손이다. 선대에는 왕족들과 대문장가등의 화려한 가문이었으
2.2.2 구체적인 한시 작품
김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
김시습
15세기 한국 사상사를 대표하는 김시습은 문학사의 전개에 있어서『금오신화』란 한문소설을 창작한 인물인 동시에, 유교의 이기철학과 불교의 화엄사상, 그리고 선도의 내단사상을 한 몸에 지닌 사상가이면서, 세조의 찬탈로 인한 왕권교체의 충격을 감당해야했던 불우한 선비의 전형이
등 반신(叛臣)의 열전, 제10권은 궁예·견훤 등 역신(逆臣)의 열전 등이 기록되어 있다
4.2 가전(假傳)
가전은 “가전” 또는 “가전체”라 하는데, 가전(假傳)은 물건을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