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기행가사의 의미 - 기행가사의 효시 ‘관서별곡’을 중심으로
가사문학이 대두된 배경은 종래의 장르인 시조나 경기체가가 형식적 제약이 많아서였다. 문학의 본기능인 생활감정이나 자연의 미 등을 표현하기에 두 문학양식이 역부족까지 이르자 ‘가사’라는 자유로운 새 문학양식이 대두된다.
별곡을 기존 연구를 토대로 분석하고 감상할 것이다. 두 번째로 이세보의 위민시, 애정시를 알아보고 이 시들과 유사한 정서를 담은 현대시를 비교하여 공통점 및 차이점을 알아보겠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각각의 시에서 나타나는 정서가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모습을 독자적인 관
Ⅰ. 서론
우리 인류가 언어로써 의사를 소통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던 구석기 시대부터 原詩歌(proto-song)는 존재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원시가는 동굴의 벽화와 같이 수렵을 위한 주술의 수단이었다. 우리 민족은 신석기시대의 즐문토기를 사용한 고아시아족이며 언어로 볼 때는 알타이어족의
Ⅰ. 가사문학(가사) 노처녀가 작품분석
<노처녀가I>은 부모의 체면치레래 때문에 혼기를 놓쳐 40살이 넘도록 시집을 가지 못한 신세를 한탄한 것이고 <노처녀가Ⅱ>는 병신으로 태어나 50살이 다 되도록 시집 못간 것을 한탄한 것이다.
록양방초 졈은 에 는 어이 수이 가노
초로 갓튼 우리
Ⅰ. 가사문학(가사) 원한가 작품분석
<원한가(怨恨歌)>는 17세 처녀가 백발의 늙은이를 남편으로 섬기게 된 불우한 처지를 한탄한 가사이다. 꽃같이 젊은 부부를 불 때는 시기심이 발동하여 평소에도 못마땅하고 원수만 싶던 늙은 남편이 더욱 미워지는, 기박한 자기 신세의 한스러움을 토로하고 있다.
1392년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서며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비단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변하는 정도만이 아닌,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것과 같은 실질적 변화양상이 바로 그것이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는 스스
또한 기존의 풀잎채는 경쟁사 대비 마케팅에 대한 방향과 투자가 없어 타사대비 인지도가 낮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 제안하는 마케팅의 방향은 소비자들에게 풀잎채만의 가치를 전달하고 풀잎채에서 느낄 수 있는 고객경험을 심어주는 것이다. 풀잎채는 전략2에서 지방을 중심으로 점포수를 늘려 수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