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종합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신념을 확정하고 원리를 수립하는데 기여한다.
셋째, 교직은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인간 사회의 개선에 기여
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넷째, 교사의 지성과 비판 정신을 자극하여 교육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데 중요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동료교사들도 많이 있다. 그러나 영어를 교육하는 것이 국어 교육이나 주체의식 형성에 해가 되었다면 우리보다 먼저 초등 영어를 도입한 북한이나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서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중단했을 것이다.
외국어 교육은 모국어 인식과 이해
언어, 지리적 지역, 무능력, 고정관념
Banks & Banks(2001)
성, 인종, 민족성, 언어, 사회적 계층, 종교, 예외성
Melendez, Beck,
& Fletcher(2000)
국적, 종족/인종성, 종교, 사회 계층, 언어, 성, 예외성, 연령
교육부(1999)
문화, 다양성, 평등성, 협력
채정란(1999)
문화, 협력, 편견, 정체성 형성, 평등성, 다양성
Tiedt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언어로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의 특질을 이루고 있는 것은 농민들의 가진 끈질긴 생명력과 거기에서 나온 삶의 진정성이다.
언어의 사용이 증가된다. 이를 자발성의 요구라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심한 죄책감을 갖게 된다. 질문과 탐색활동이 잦아진다.
③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부모의 신뢰감을 얻게되고 자신의 욕구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자율감을 발달시키면 아린이는 독립하고자 한다. 이때 스스로 할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고전이자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판소리나 <춘향전>에 대해서도 남한의 학적인 평가와는 아주 다른 인식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고전작품인 <춘향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살펴
언어, 고전의 중요성
이 부각되어졌고, 무비판적이나 생각 없이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않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의문을 던질 수 있는 비판적 사유가 필요하며, 나아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기보다는 스스로 사유하고 권위에 의존하지 않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르네상스적 인간
하겠다.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인간의 본질은 어떤 일면적인 요소에 의해 전부가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비판적 지역주의의 심층적 본질과는 구별되는 현대건축의 독창적인 표현과 보편적 한계의 극복을 위한 형태지식 개념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것이 다양하게 적용됨으로써 나타나는 디자인 언어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건축디자인 언어의 키치(kitsch)적 유희성을 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은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를 텍스트로 삼아 ‘병신과 머저리’의 기본 소개, 존재하는 해석의 갈등을 짚어 보기로 한다. 그리고 그 해석을 어떻게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교육방안도 제시하면서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