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학 운동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초기의 신체시인으로 또 취조의 근대 소설작가로 한국 현대 문학의 실천적인 기초를 닦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품 <무정>은 1971년 1월 1일부터 6월 4일까지 126회에 걸쳐 <매일 신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첫 장편이고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로써, 한일
소설을 끝맺는다.
격정극의 흥미를 찾는 당시 독자에게 신문소설의 관습을 잘 따른 <탁류>는 제격이었을 것이다. 또한 여러 남자들의 애욕에 잘못 걸려들어 팔자를 망치고 유린되는 기구한 운명의 초봉에 많은 독자가 동정의 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작품 안에서 정주사의 집이 기울어지게 된 계기로
신문사에 소설 기자로 입사하면서 소설 쓰는 것을 직업으로 삼게 됨
⑦ 같은 해『문학론』을 간행하고 처음으로 신문소설인『우미인초』(6~10월)를 연재하면서, 소세키는 본격적으로 직업작가의 삶에 돌입하게 됨
⑧ 이어서『산시로』(1908)를 집필하고『문학평론』(1909)을 간행하였고, 『그 후』(1909)
신문사에 소설 기자로 입사하면서 소설 쓰는 것을 직업으로 삼게 됨
⑦ 같은 해『문학론』을 간행하고 처음으로 신문소설인『우미인초』(6~10월)를 연재하면서, 소세키는 본격적으로 직업작가의 삶에 돌입하게 됨
⑧ 이어서『산시로』(1908)를 집필하고『문학평론』(1909)을 간행하였고, 『그 후』(1909)
소설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주요 내용
박완서의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는 여성신문에 연재되었다가 단행본으로 엮어져 나온 작품이다. 박완서는 이미 『살아있는 날의 시작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문화"는 특정 집단이나 사회에서 공유하는 가치, 신념, 언어, 예술, 관습 및 기타 사회적 행동과 표현들의 집합입니다. 이는 해당 집단이나 사회의 고유한 정체성을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화는 국가, 지역, 또는 특
. 셋째, 문화에는 명확한 경계선이 존재한다. 문화는 한 지역의 문화로서 여전히 다른 지역의 문화와는 명확히 구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 2.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 신문, 소설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해 보겠다.
소설 [토지]를 연재하기 시작하여 26년 만인 1994년에 완성하였다. 2003년 장편소설 [나비야 청산가자]를 [현대문학]에 연재하였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미완에 그치고 말았다. 수필집 [Q씨에게], [원주통신], [만리장성의 나라], [꿈꾸는 자가 창조한다], [생명의 아픔] 등과 시집으로 [못 떠나는 배], [도시의 고
근대 서사문학의 계보는 서사적 논설에서 출발한다. 서사적 논설이란 근대계몽기 신문의 논설란에 발표된 단형의 이야기문학 자료들을 가리킨다. 이는 한국 근대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과도기 양식이면서 근대소설의 초석이 되는 서사양식이다. 서사적 논설은 국한문혼용 혹은 순 한글로 기록되었다.
신문>
1993년 11월 20일자 ‘경향신문’ 이다. 세계적인 소설 '제르미날', '올란 도' , '삼총사'가 영화로 개봉된다는 내용이다. 영화 '제르미날'이 '쥬라기 공원'에 밀려 고전하고 있다는 내용도 적혀 있다. 이들 영화는 폭력, 에로 등 오락물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극장가에서 탄탄한 원작의 작품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