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분야에서, 근대적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과거의 계몽주의적 문학관에서 탈피하여 문학의 자율성을 인정하는 한편, 인생과 사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그리려는 사실주의 문학관 수용.
- 희곡 분야에서는 ‘극예술 협회’와 ‘토월회’가 중심이 되어 신파극의 탈피와 근대극의 시도가 이루어
연재소설 소개
① 인터넷 매체로 넘어간 이유
1) 산업구조 변동
1910년대 이후 문인들은 신문연재 형식으로 단편, 장편을 활발하게 발표했다. 그러나 90년대 말부터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신문소설의 열기가 시들해졌다. 연재소설 자체를 없앤 신문도 많다. 70, 80년대 화려한 전성기를 구
성격이 거세되어 갔는데 특히 1930년대로 접어들면서 만주사변을 계기로 한 일본의 언론통제와 검열 강화에 부딪혀서는 반민족적 상업주의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가속화된 신문의 상업화는 곧 신문연재소설의 상품화를 부추겼고, 신문연재소설은 독자확보의 가장 유력한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제 1 장 신문이전의 시대
1. 초기 커뮤니케이션 수단
“언어가 없었다면 인류도 없었을 것이다.” 라는 말도 있듯이 우리 사회에서 언어로 의사소
통을 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우리가 마시고 있는 공기와 같이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수단이
다. 지금부터 우리가 알아볼 신문시대 이전의 커뮤니
2.1 김광주선생 시대
1961년 경향신문에 연재된 [정협지]는 국내에 최초로 번역 소개된 중국무협소설이었다. 위지문의 [검해고홍]을 번안한 이 소설은 한국인의 정서와 맞아 떨어져 호평을 받았고, 곧 이어서 김광주선생은 [비호], [사자후], [하늘도 놀라고 땅도 흔들리고] 등을 신문에 번역, 연재하여 무
소설은, 우리 사회의 도시화 과정이 지닌 문제점을 예리하게 반영하면서 신선한 감수성과 경쾌한 문체를 통해 '1970년대적 감성의 혁명'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별들의 고향》 《도시의 사냥꾼》 《불새》 《적도의 꽃》 《고래사냥》 《겨울 나그네》 등의 신문연재소설은 도시적 감수성
소설은, 우리 사회의 도시화 과정이 지닌 문제점을 예리하게 반영하면서 신선한 감수성과 경쾌한 문체를 통해 '1970년대적 감성의 혁명'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별들의 고향》 《도시의 사냥꾼》 《불새》 《적도의 꽃》 《고래사냥》 《겨울 나그네》 등의 신문연재소설은 도시적 감수성
947년 서울 출생.
1954년 흥주국민학교 입학.
1956년 [오늘의 아침]으로 특선을 받고 소설가가 되리라는 소망을 품음.
-책읽기에 재미를 들여 신문연재소설부터 야담류에 이르기까지 닥치는 대로 책을 읽었다고 한다.
1960년 이화여중 입학.
- 짬짬이 소설책을 읽고 30~40매 정도의 짧은 소설
소설이다.
그리고, 개인적인 측면이다. 1930년부터 김동인은 부친으로부터 물려받은 가산을 탕진하고 극도의 생활고를 이기지 못해, 돈을 벌기 위해 문학을 통속화시킨다고 그토록 경멸했던 신문연재소설 창작에 매달려야만 했다. 그리고 생계를 꾸리기 위해서 엄청난 분량의 글을 써야 했다. 김동인
소설은, 우리 사회의 도시화 과정이 지닌 문제점을 예리하게 반영하면서 신선한 감수성과 경쾌한 문체를 통해 '1970년대적 감성의 혁명'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별들의 고향> <도시의 사냥꾼> <불새> <적도의 꽃> <고래사냥> <겨울 나그네> 등의 신문연재소설은 도시적 감수성과 섬세한 심리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