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폭정 앞에 당당히 맞섰던 야곱과 같은 존재로까지 평 받고 있다.
이번 장준하의 기사 정리를 통해 느낀 것은 하나의 거대한 시대 조류 속에서 당당히 맞설 수 있음은 역사 앞에서 당당코자 했던 고인의 관념이 그를 역사 속의 작은 거인으로 만들었다라는 인상을 준다. 무엇보다 그를 회고케
민중의 생활감정이 담긴 이황조는 대중들이 받아들이기 쉬워 곧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연극인 동시에 양식에 있어서도 융통성이 있어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하여, 많은 이전의 극으로부터 기술이나 스타일을 탐욕스럽게 받아들여 청나라 말인 1830년경에는 서피(西皮)라는 곡조와 합침으로써 경
1. 머리말 - 왜 지역사인가?
한국인의 독도에 대한 관심은 실로 뜨겁다. 일본 우익세력들이 시시때때로 ‘독도는 일본의 소유이다.’라고 주장하여 한국인들의 민족감정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독도는 한국인들에게 민족주의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독도에 대한 높은 관심 열기에 비해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을 편찬하여 구전되어오던 작품을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
역사전기소설 일본제국주의 침략에 대응하여 민족의 자주독립을 견지함으로써 민족적 역량을 배양하고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려는 애국계몽운동의 이념에 부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다. 이들은 애국계몽의 시대적 과제를 적극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신소설은 주로 반봉건․문명개화의 과제,
재조명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없다고?」를 비롯하여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1, 2(1998), 『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2000),「한국인은 왜 틀을 거부하는가?」등의 저서가 있으며, 공저로는 『한국문화와 한국인』(1989), 『한국인에게 밥은 무엇인가』(2004)가 있으며, 편저로는 『개벽시대를
시대의 개략적인 역사와 시대상황을 곁들여 설명하고 있어 막 국사라는 독립된 과목을 배우는 중학생들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된다.
③ 표현의 적합성
- 이 책이 유용성면에서 중학생에게 추천되지만 원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출판된 책이기 때문에 표현이 초등학생에 맞게 되어있어 너무 쉽게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역사소설로의계급투쟁의 일면으로의 파악이 가능하지만 오히려 민족 고유의 정서를 잘 드러냄으로써, 또 그들의 영웅적 삶을 그려냄으로써 잔잔한 민족 문학적 울림을 자아내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여기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작품의 구조, 작품에 나타난 작
시대의 화랑을 노래한 향가가 과연 순수성이 지켜졌을지 의문이 든다.
3.2. 친일시의 ‘전쟁 영웅화’와의 비교
가미가제는 제2차 세계대전 때 폭탄이 장착된 비행기를 몰고 자살 공격을 한 일본군 특공대다. 일본군이 점령하고 있던 필리핀에 연합군이 상륙하자 일본군은 연합군의 진군을 막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