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의 중요한 문제이다. 이는 또한 칠레와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다른 제3세계 국가들(한국을 포함하여)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 글은 칠레의 정치사를 개괄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첫째 목적으로 한다. 긴 시기를 짧은 글에 담아냄에 있어 어느 정도의 왜곡은 피할 수 없는 것이겠지만 최대한 객
정치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일반의지의 문제를 다룬 후, 로마 정치사를 통해 호민관제, 독재집정관제, 통제관제, 시민종교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루소는 사회적 법의 인위적이고 예속적인 체제 가운데 자연적 법의 순수한 자유를 되살리고자 했으며, 일반의지(general will)의 유래에서 법의 정당성
정치사를 살펴보는데 부르주아계급의 등장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부르주의의 등장은 영국과 같은 선진형 자유주의 발전과정 뿐 아니라 독일과 같은 후발형 발전모델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유럽의 공통적인 정치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국의 경우 부르주아가 귀족과의 타협을 통해서
역사학은 세계의 변화를 초연하게 다루는 고고한 학문인 것 같지만, 사실 역사학도 변화하고 있다. 외부의 환경에 맞게 변화하기도 하고, 역사학 내부에서도 변화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신문화사, 역시 예전부터 계속된 변화에 의한 매개체이다. 이것은 그동안 있어왔던 정치사나 사회사
정치사 부분에서 붕당정치론과 영․조대 탕평정국을 조명하는 시각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세도정치(勢道)하의 정국과 ‘고종시대’는 망국(亡國)에 대한 책임을 벗어날 수가 없었다.
1970년대 중반 한국 근대 변혁운동의 주체를 둘러싸고 이른바 ‘광무개혁 논쟁’이 벌어졌으나, 문제를 제기하는
* 오늘의 역사학은 영화와 왜 만나야 하는가?
1장. 영상 시대에서 역사학의 위기
1. 사학사적으로 나타난 역사학의 위기.
1) 정치사 혹은 사건사 중심의 역사학이 산업시대에 나타난 사회 변동과 사회 문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사학사에서 이러한 역사학의 위기는 ‘
정치사에 새로운 빛을 줄 존재가 되어 주길 바랬던 것이다.
하지만 벌써 1년이 훌쩍 넘어간 대통령의 모습은 우리의 기대에 턱없이 모자라기만 했다. 경제는 불황에 빠져 있고 대통령은 과격하고 무책임한 발언으로 지탄을 받았다. 그러다 탄핵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건이 벌어져 정치계를 혼란에 빠뜨
미군정은 초기에 좌.우익을 모두 무시한 독자적인 통치방식을 택했는데 그들의 정책 모순과 임기응변식 전략에 실패가 드러나자 한반도 내에서의 자국의 이익에 적합한 세력을 구축하고자 했다. 1947년 3월 트루먼 독트린으로 미국은 대소강경정책으로 선회했고 이에 따라 반소·반공 이데올로기에 합
1948년 우리나라 최초의 정부수립은 우여곡절 끝에 이루어진 것이었다. 1945년 36년 간의 일제 식민치하에서의 독립과 우리 민족은 우리 힘으로 정부를 수립하지 못한 채, 독립을 가능하게 해주었던 미소 중심의 강대국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해방 후 남한에서의 단독정부 수립까지의 3년 동안 남한에서
- 광종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써의 성상융회
- 실천신앙통해 왕실과 기층사회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로써의 성속무애
- 광종대의 전제주의와 운명을 같이 함
(2) 성상융회사상
- 광종대 전제정치의 사상적 뒷받침
- 의상 화엄사상의 융회적 성격을 계승
- 화엄사상을 근간으로 그 내의 법상종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