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과 적성에 알맞게 학습하면 그들의 잠재력을 계발될 수 있다. 이론 탐색 잠재력을 계발하는 데는 컴퓨터를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할 때 여러 가지 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시범연구에서는 단순한 컴퓨터 해득(Computer Literacy)에서 벗어나 컴퓨터를 학습의 보조자로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활동, PC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의 필요성
인터넷을 활용하는 매체 언어는 여러 가지 매체 도구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 그 구체적인 매체 언어의 사용효과는 (1)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정확하고
활동 목표
○ 모든 물건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진다(중력)에 관심을 갖는다.
○ 공이 떨어질 다양한 방향의 길을 만드는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공의 크기와 양에 따라서 떨어지는 방향과 힘의 정도를 예측, 비교, 실험, 측정하는 과정 기술을 익힌다.
3. 활동 자료
○ 크기가 다른
신체활동의 중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언어교육방법
1.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1) 학습 주제
저기 호랑이 한 마리
2) 학습 문제
동물 소리를 흉내 낸 말을 찾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다.
3) 지도 과정
♤ 교사 : 여러분, 가장 무서운 동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
활동들은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의적인 과업(meaningful task) 수행을 통해 언어사용과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의적 학습의 원리이다. 유의적 언어는 학습 과정을 더욱 촉진시키며 교실 활동들은 학생들이 얼마나 의미 있고(meaningful) 실제적인(authentic)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는가에 따
운동과 친하고, 기뻐서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수업이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운동문화를 어린이 자체가 요구하고, 또한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발전시켜 나가면서 운동의 즐거움을 추구하려고 하는 수업이며, 즐거운 학습을 위하여 어린이의 자주적인 활동과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형성되는 수업이다.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2부심화단계는 집단훈련활동으로서 주제와 관련 개념을 확인하고 심화시켜, 연구방법과 기능 및 사고력을 훈련하게 된다. 3부심화단계는 실제문제탐구활동으로서 개인 또는 소그룹 별로 주제를 선택하고 이에 따른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수행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의 설계가 가능하다.
개별화 학습 도구로서의 컴퓨터 이용은 다음 두 가지를 가정하고 있다. 먼저 학생 모두가 동시에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는 하드웨어 시설이 갖추어져야 하고, 둘째로 학생들의 컴퓨터 조작 능력이 숙달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과 능력
신체적 조건을 고려한 개별 목표 설정하기, 해결 방법 선택하기 등의 활동이 학생 중심으로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 학습 과제에 따라 지시 학습 유형에서 탐구 학습 유형까지 다양한 교수․학습 유형이 실제 수업에 투입되도록 한다.
라. 능력별 분단 편성 및 활동 내용에 따른 탐구 학습장
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2009.07.24). 제8차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p.18
❶ 고교단계의 기초 핵심역량 강화
- 기초영역(국어, 영어, 수학) 교과활동 강화
- 탐구영역(사회, 과학)의 교육은 기존의 지식전달 위주의 획일적 수업을 지양하고, 다양한 수업방법을 적용하는 등 수행능력을 강조
- 예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