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정체성을 유지해 왔으며, 현 시점에서도 중국은 경제적으로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도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으로는 확고한 사회주의를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시민의 정서적 욕구가 확대되고, 정보의 개방 및 외부 세력의 침투 등으로 중국의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인민들
시민단체의 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반면, 반대하는 측은 북한의 반발을 초래해 남북관계의 개선과 북한인권 개선 모두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한나라당측은 3월 임시국회에서 북한인권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절대 처리될 수 없다는 궤변에 가까운 주장을
대한노동조합총연합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한국노총
-창립 당시부터 좌익세력에 대항할, 권력에 의한 우익세력 창설이라는 한계
-88년 이후 자주적 민주노동운동을 표방하고 있긴 하지만, 정치적으로’승자편승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현실
-02년 민주사회당 창당하고 독자노선. 대
사회 변화에 의해 중국의 민간 영역의 양상도 점차 변화하게 된다. 이 시기에 등장한 새로운 민간 단체들은, 사실상 정부 직제에 포함되지 않았던 것에 불과했던 인민단체와는 달리 본격적으로 ‘아래로부터’ 형성된 조직이었다. ‘79년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한 이들 조직이 이른바 ‘사회단체’들이
단체협약 적용률을 비교해 봤을 때도 오스트리아나 프랑스를 비롯해 앞에서 언급한 국가들은 90%에 달하나 한국은 20%도 안 되는 저조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기업과 개인, 자본과 노동 간 소득 불균등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
1980년대
1990~1997
2000~2004
2004
경제성장률
개인소득증가율 임금소득 +
지식인들의 세계관 변화, 일본과 중국의 매개 등으로 인한 혼란 상태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서양 사상의 침투는 유교의 상대화, 과학의 미발달, 국교의 부재라는 상황이라는 복합적인 상황들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국가개혁의 필요성을 느낀 지배자 계층의 정치적 상황과 이에 따른 위기의
중국내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권의 보호와 지원이 국제사회에서 무시할 수 없는 미국의 주도하에 진행될 수 있다는 사실은 무척 고무적인 일이라 아니할 수 없다. 하지만 법안과 관련하여 미국과 중국 및 북한의 갈등 그리고 이들과의 관계에 조심스럽게 대응하는 한국의 입장에서는 어디에 포커스를
이는 중국인 특히 신 지식층에게 구국을 위해서는 군벌과 매국노들이 제거되어야 한다는 경각심을 갖게 했다. 근대의 자아에 눈떠서 전통적인 것을 파괴하는 절규와 민중과 함께하라는 호소와 그리고 권력을 타파하자는 운동이 곧 이어서 젊은 청년들의 넋을 흔들면서 1919년 5.4운동을 맞이한다.
대한민국의 선진화는 건국과 산업화, 근대화에 대한 긍정과 계승 극복이라는 전제하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현 정권의 좌 편향적 역사관과 근본적으로 다른 관점에 서 있다. 건국 60년의 거시적 관점에서 봤을 때, 대한민국은 건국 이후 산업화와 민주화 양자를 성공적으로 병행 발전
대한 심리적 반응의 총체로서 사고, 행동, 느낌의 통상적인 방식 또는 경향이며, 대상 지향적이고, 집단정신, 본능, 이성적 사고에 의하기보다는 인간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 앨 포트는 “태도란 경험을 통하여 형성된 심리적 준비 상태로서 모든 주어진 상황이나 사물에 대한 개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