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효공왕때 「구들도사」로 불리던 담공(曇空)선사가 13년간
의 공을 들여 칠불사의 선방이었던 벽안당(碧眼堂)의 방고래를 가로 세로
각 8m 크기의 버금 아(亞)자 모양으로 만들어 그 위에 구들을 얹혔다는데
서 유래한다.
아자방은 한꺼번에 50명의 스님들이 참선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시대였다.
왕권이 제대로 안정된 것은 4대 광종때다. 광종은 956년에 노비 안검법을 실시하여 호족들이 거느리고 있던 노비 일부를 양인신분으로 바꾸어 주었다. 이것은 호족들의 세력을 약하게 만들려는 조처였다. 당시 노비들은 호족들의 개인군사노릇을 하였으며 경제력을 키우는 기반이었다.
958
• 우주의 기원 - 빅뱅, 100억년 내지 200백억년
• 지구의 기원 - 45억년
• 인류의 기원 - 500만년
• 역사시대 - 5천년내지 6천년
• 인류기원설의 종류 - 창조설, 진화론, 변생설, 화생설, 강림설, 용출설, 무시설
• 인류기원과 선사시대 연구 - 인류학(형질인류학, 문화인류학), 고고
토기들은 200년대 중후반경에 제작되거나 사용된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각종 역사서의기록을 보면 백제 건국은 이보다 한참 전이며, 최근 발굴 성과에 의하면 풍납토성에서 출토된 유물들이 몽촌토성 것보다 앞서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몽촌토성보다는 풍납토성이 초기 왕성일 가능성이 높
신라이래 불상, 종, 석탑을 조성하거나 법회의 노동력제공 등 불교활동을 벌여온 香徒가 자치단체로 변신하여 호장의 지도를 받음.
향, 부곡은 농민 거주(신라때 생김). 부곡이 군현으로 군현이 부곡으로도 됨.
고려 때 생긴 所는 금, 은, 동, 철, 종이, 먹, 도자기 등 특정공장들의 집단거주지
촌에는
1. 일본이 숨쉬는 곳 - 백제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엇 때문에 불편
시대별로 본 고대사회의 장례
〈신석기시대〉 돌무지무덤[積石墓]이라고 하여 구덩이를 파거나 구덩이 없이 시신을 놓고 그 위에 돌을 쌓는 형태로 시신을 처리하였다. 시신의 머리는 동쪽으로 향하게 하고 사지를 쭉 펴서 눕힌 것으로 보이는데, 이것은 태양과 생명과의 관계, 영혼불멸사상이나 어떠
숙종 44년 채헌이 지은 경상도 청도군 동 호거산 운문사사적에 의하면 운문사는 진문제가 원년에 한 도승이 대작갑사로 창건한 다음 그 뒤에 원광법사가 수 문제 개황 11년(591)에 이곳에 머물면서 제 1중창을 하였고, 그 뒤 후삼국시대에 보양선사가 이곳에 주석하며 고려 태조의 귀의를 받아 토지 5백 결
Ⅰ. 들어가는 말
‘부산의 역사’ 수업시간 과제를 위해 복천동 고분 박물관을 방문했다. 복천동 고분 박물관에는 고대 선사문화와 더불어 가야문화, 신라문화제가 전시 되어 있었다. 이 글에서는 우리 역사의 연혁과 문화재의 종류 및 분포를 알아보고 나의 느낀 점을 서술하려고 한다. 부산역사의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