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적 중심부가 주변부를 문화지배함으로써 주변부에서 발생한 탈 식민 저항과 관련하여 새로운 문제적 개념이 부상하였으며 그동안 서구문화의 소비자로 여겨지던 주변부 문화들의 ‘자생적’ 문화적 역동성과 창조성이 그 배경이 되었다는 주장으로 이어졌다. 즉, 가령 아프리카계 흑인이나
근대성”의 맥락과 하나이면서도 동시에 구분된다는 점을 알게 된다. 근대의 담론은 크게 두가지 맥락에서, 서로 엄격히 구분되면서도 역설적인 방식으로 연관된 맥락에서 이루어졌다. 우선 하나는 경험적이면서도 이론적으로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것으로서 역사적, 사회학적 “근대화 연구“이다.
일에 기반을 마련하게 해주고자 하는 바램이 그 속에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는 다양한 유형의 담론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 담론들은 실제적으로 사회와 개인의 삶의 영역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크게는 시대의 한 흐름으로 발전하여 그 영향을 더욱 키워
1. 들어가며: 구십년대 한국정치와 근대성, 그리고 '획일주의'라는 문제설정
1996년을 돌아보면 한국사회에는 하나의 독특한 분위기가 존재하는 것 같다. 일년 내내, '광기'라 규정해도 무방하리만큼, 획일주의적 동원과 극단적 대립의 양상이 빈번하게 발생했던 것이다. 독도 분쟁부터 총선기간의 '북
1. 콜럼버스와 스타벅스
1492년 10월 12일 콜럼버스가 지휘하는 산타 마리아호를 비롯한 세척의 범선이 지금의 카리브해 바하마 제도의 한 섬에 도착했다. 미지의 세계를 개척한 뛰어난 항해사이자 탐험가인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은 세계사적 사건이었다. 당시 인도와 중국에 비해 경쟁력 있는
일종의 명분론을 내세우며 여성 위에서 군림하며 자신들의 지위에 대한 정당성을 찾고자 했다.
여기서 한국의 가문과 현재까지 이어져온 일제의 잔재인 호주제에 대한 존폐여부 문제, 아울러 주자가례에 의한 가부장제의 전파와 그 사회적 파장 등에 대해서 논의 해 보고자 한다.
2. 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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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종의 명분론을 내세우며 여성 위에서 군림하며 자신들의 지위에 대한 정당성을 찾고자 했다.
여기서 한국의 가문과 현재까지 이어져온 일제의 잔재인 호주제에 대한 존폐여부 문제, 아울러 주자가례에 의한 가부장제의 전파와 그 사회적 파장 등에 대해서 논의 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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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정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을 교육이라고 한다면 무엇(who)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는 교육의 중심적인 관심사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것이야말로 교육의 과정을 실제적으로 주도할 뿐만 아니라 교시와 학생의 상호작용의 성격을 특징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의 과정
일제의 탄압으로 민족문제에 대한 강령을 전면에 내걸 수 없었기에 강령만으로 단체의 성격을 규정하는 것은 무리가 따를 수 밖에 없다. 정작 그 단체의 활동을 치밀하게 분석하고 추론해 낸 이현주의 견해가 훨씬 설득력이 높다고 판단된다.
이 시기 사회주의 분파들은 민족을 내걸고 활동하기에는
담론의 대안적 가치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한다.
앞으로 살펴 볼 모한티의 분석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페미니스트 정체성에 대하여 그리고 이들의 서로 다른 차이 속에서 어떻게 제휴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통찰 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이를 통해 앞으로 페미니즘 담론의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