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도담에는 시기가 불분명한 것도 있지만 주된 시대적 배경은 대체로 조선의 연산군부터 명종에 해당하는 조선 중기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군도담들이 조선 중기의 시대상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봐야할까. 아니다. 이러한 야담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었던 시기는 조선후기이며 그 내용도 후기의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하기로 하자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의 경찰조직 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정약용의 흠흠신서
1)흠흠신서 [欽欽新書]
형옥(刑獄)에 관한 법정서(法政書). 구분 법정서, 필사본 저자 정약용(丁若鏞) 시대 조선후기 소장 규장각도서 필사본. 30권 10책. 정약용(丁若鏞) 저. 1822년(순조 22) 간행. 규장각도
Ⅰ. 조선후기의 시대상황
1. 대내외적 상황
호란의 참상을 겪은 조선사회에서 청은 불구대천의 원수라는 반청인식이 강하게 성장하였다. 병자호란 당시 김상헌의 척화론(주전론)으로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된 반청인식은 병자호란 이후 임금이 오랑캐에게 항복했다는 굴욕감에 대한 복수설치를 표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기 이다.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서로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라고 해도 무리가 있다. 중세에
조선침략 전 일본의 상황
일본은 1443년에 맺은 계해약조에 따라 삼포[웅천(지금의 진해)의 내이포(또는 제포), 동래의 부산포, 울산의 염포]에는 일정한 숫자의 일본인이 거주하면서 무역활동을 벌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항거왜인들보다 불법거주자들이 늘어갔고 그 폐단이 일어났다.
일본은 1467년 오
조선 봉건 유교사회의 전형적인 인물이다. 또한 부모 유산을 형이 다 차지하고 빈손으로 쫓겨나온 흥부는 끼니를 잇지 못하여 가난에 허덕이나, 형의 재산에 대해 질투도 시기도 저주도 하지 않는 선량한 인물로 묘사된다. 이를 방증하는 구절을 찾아보면
“놀보집 들어가며 전후좌우 도라보니 압노격
Ⅰ. 서론
1. 조선후기 중인
1) 중인의 개념과 등장 배경
조선 왕조는 창업 초기에 여말이래의 신분의 혼효(混淆)를 가려내는 노력과 함께 새로운 질서를 재편성해 갔다. 그래서 일단 지배체제가 구축된 초창기를 벗어나서는 왕조의 지도이념으로 삼은 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고, 그 이념이 정
1. 조선후기 시대와 한문학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기 이다.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서로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
조선에 들여왔으며, 이벽, 이승훈, 권일신, 정약용, 정약전, 정약종, 이가환 등은 명나라 학자이며 천주교도였던 이지조의 서책에 의해 천주교를 접하게 되었다. 천주교에 대한 이러한 긍정적인 분위기는 천주교 실천 운동을 시작하게 하였다. 이로써 조선후기에 유,불,도교적 문화인 우리 나라 전통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