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설물, 혹은 더러움을 통한 전복은 계급, 대중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몸은 사회 속에서 교육과 코드를 따랐으며 자신의 자아 정체성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언어와 함께 소통을 위한 하나의 매체였다. 하지만 인간의 몸에 대한 개념은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함께 변화해왔다.
문학에서 그로테스크한 형상」에 의해서였다. (카이저는 그의 저서 제목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거의 백과사전식으로 그로테스크 어원과 그 변천사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또한 그로테스크를 문체와 모티브의 복합체로 보아 문학의 장르에 국한시켜서 고찰하지 않고, 미술, 그래픽, 조형예술, 건축 및
인식을 사실적으로 하게 되었고, 진보적 사관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본격적으로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1990년대는 새로운 세기에 대한 예술적 전망이 불확실한 시기였다. 미래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불안감, 위기감, 허무감 등이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는, 이른바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반기
중심인 만큼 자주성의 실현이란 수령에 무한히 충실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8. 이인직의 신소설이 드러내고 있는 자기모순에 대하여 설명하라.
이인직은 일본 유학생활을 통하여 발달된 문명을 접하며 일본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고 그러면서 자신이 지식인이라고 여기게 된다. 그는
', '에필로그'를 발표하고, 이로써 같은해 연작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완성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 중 한 권-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이 작품에 대해 전체적으로 소개한 후 연작 중 한 편을 골라 상세히 해석하고 본인의 감상평을 쓰기로 하자
표현, 분석보다 종합을 강조하며 과거와 전통 속의 이상향 추구, 형식주의 배격, 세상을 바꾸려는 욕구, 자연에 대한 경외감과 사랑 등을 표현하고자 한 사조가 낭만주의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 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
문학인들과 교류를 하게 되는데, 카사헤마스라는 친구를 알게 되고 같이 화실을 쓰며 우정을 나누게 되었다. 피카소는 세 여인 사이에서 네 아이를 두었다. 그 중 첫째 아들의 딸인 마리나가 쓴 <나의 할아버지 피카소>(마리나 피카소 지음, 효형출판)를 보면 피카소의 내밀한 가족 이야기를 들을 수 있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25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쟁을 겪고 난 후의 이른바 전후 문학이다.
50년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면 전쟁을 통해 형성된 일종의 피해 의식이다. 이는 이후의 우리 문학사에서 줄곧 잊혀지지 않는 주제로 작
본으로 1920년대에 벌써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시에 등장하는 '고양이'와 '나'는 모두 시인의 분신으로서 '고양이'는 심성이 간교한 악마적 모습을, '나'는 선한 모습을 나타낸다. 어느 날 영혼의 낮잠터인 사막 위 숲 그늘에서 안식을 취하던 나는 고양이를 만난다. 영혼의 낮잠터인 그곳은 사막과 숲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