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와 방식으로 나타난다. 먼저, 음운 변화는 언어의 소리 체계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말은 오랜 세월 동안 자음이나 모음의 발음, 발음 체계 등이 변화하면서 발전해왔다. 이러한 음운의 변화는 언어 사용자들이 소리를 만들고 인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문법 변화는 언어
적은 것이다. 이것은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것이면서 동시에 표기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부족한 결과라 하겠다.
6. 어휘 형태의 장형화
<가> 자알(잘), 그러엄(그럼), 마느네(많네), 캄수아(감사)
<나> 빨랑(빨리), 하장(하자), 멀어서링(멀어서), 내려가장(내려가자), 싫당(싫다), 갈켜죠잉
음운자질들이 국어에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음운자질들에 의하여 음운들이 서로 내적 관련을 맺어 음운체계를 이루고 있는지도 이해해야 한다. 국어는 형태론적으로 살펴보면 교착어로서 복잡한 문법형태소들이 발달되어 있으며, 특히 어간형태소의 음운형식과 관련되는 다양한 음운현상들이 일어
현상과 이로 인한 의사소통의 단절 현상이라는 부정적 폐해를 낳기도 하는 것이 현재 실정이라 할 수 있겠다. 게시판이나 채팅방 등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 용어는 음절 줄이기, 음운 첨가, 음운 교체, 소리 나는 대로 적기, 속어, 은어 등의 본래 국어에서의 변형된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채팅이나
현상’을 중시할지, 아니면 그러한 구체적인 현상을 지배하는 추상적인 보편적인 ‘구조’를 중시할지에 대해서 끊임없는 논쟁이 진행되었다. 김종우(2007), 『구조주의와 그 이후』, 살림, p. 4
이러한 ‘구조’를 둘러싼 논란은 고대에서부터 시작하여 20세기에 들어 더욱 가시화되었다.
쉽게 말해
음운의 변동에서의 ‘구개음화’ 설명
끝소리가 ‘ㄷ,ㅌ’인 형태소가 모음 ‘ㅣ’나 반모음 ‘ㅣ’로 시작되는 형식형태소가 만나면 그 ‘ㄷ,ㅌ’이 센입청장소리 ‘ㅈ,ㅊ’이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구개음화라고 한다. 이 설명 또한 음성학적 설명이 결여되어 있는데, 국어 교육현장에서 교육자는
형태론과 후자를 연구하는 통사론으로 나누었다.
서구의 구조주의 문법의 시대는 초기의 ‘변형 생성 문법의 시대’에서 출발하는데, 이 이론은 통사론, 의미론, 음운론을 기본적인 연구 대상으로 여겼으므로 형태론이 있을 자리가 없었다. 형태적인 현상을 통사적인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은 한계
청각적인 리듬을 조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어의 음운적-음성적 요소는 시에서 운율을 조성하며 시에서 리듬이 객관적으로 존재할 수 있게 하는 물질적 기초이다. 하지만 단순히 운율을 음성적 요소들의 율동적인 반복에 의한 음조로만 보아서는 아직 그 본질을 완전히 해명하였다고 할 수 없다
현상 등과 같은 사회현상일 것이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우리가 쓰고 있는 이메일이란 어떤 것인지 체계적으로 이해해보고, 이메일의 사용으로 인해 달라진 문화의 모습 중 주요하다고 볼 수 있는 인간관계에서의 이메일의 역학과, 스팸메일, 그리고 언어파괴 현상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음운적 특징들 외에 초딩(초등학생), 눈팅(통신상의 대화를 눈으로만 보고 있는 상태) 처럼 단어의 형성 원리가 정상적인 형태를 벗어난 형태적인 변화를 비롯하여 깔(여자친구), 싸다구(뺨), 겜방(게임하는 곳) 처럼 은어, 비속어, 외래어등도 규제 없이 사용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