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싸이퍼』, 『알렉산드라이트』, 『natural』의 작가 나리타 미나코의 신작인 『꽃보다 꽃처럼』은 『natural』에 등장했던 사이몬의 가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대대로 노(能, 일본 전통극)를 공연해온 켄토는 사이몬의 형으로 집안이 대대로 이어온 가업을 이어 노 배우로 활약하고 있다. 가면을 쓰고
1, 다도(茶道, さどう/ちゃどう )
다도(일본어: 茶道, さどう/ちゃどう 사도/차도[*])는 일본의 차 의식을 말한다. 다도를 차 의식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지만 대개는 일본의 차 의식을 지칭한다.
차를 통한 정신수양으로 차의 고전적인 형태는 약용으로 마시고 부처님께 공양물로 올리는 한편으로
정보화 산업의 성패는 정보화 사회의 주역인 경영자의 교육을 맡고 있는 경영학 교수에게 크게 달려있다. 그리고 교육자이나 화이트 칼라 종사자는 기본적으로 보수성이 강해 새로운 기술의 수용에 저항적이라는 EC등의 연구가 있다.
이와함께 문화적 차이가 클 것이라는 가정은 여러 이론에서 도출
조루리 浄瑠璃
1) 기원
조루리 :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구연
(낭송)하는 하나의 장르.
헤이안시대(794-1185)에 중국에서 온 맹인법사 비와호시가 비파를 연주하며 이야기를 들려주던 데에서 유래. 15세기 중엽 러브 스토리라는 새로운 이야기가 등장. (의경 판관과 아름다운 공주
첫째로 감명 깊었던 문화는 '가미'인데 이것은 '신'을 뜻하는 말이다. 일본인들은 불안한 열도의 특성상 그중 대다수가 깊은 신앙을 가지고 있다. 또 '보이지 않은 힘'이 이 세계를 공유하고 있다고 확신했던 일본인들은 봉헌물이나 신비한 의식들을 통하여 그 힘들과 합일을 꿈꾼다. 그러나 원시부족을
1. 서론
자포니즘(Japonisme)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기 전에 먼저 일본문화와 예술에 대해 잠시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듯하다. 어느 나라든 개개의 고유한 문화를 소유하고 있다. 우리의 문화를 대표하는 한 단어를 지칭하라면 ‘한(恨)’일 것이고, 미국의 경우는 ‘자유(freedom)’일 것이고, 일본의 경우
에도막부의 쇄국정책
통일 직후 이에야스는 처음에는 외국과의 무역을 허가했지만 무역을 통해 들어온 기독교가 일본 사회에 퍼져서 바쿠후幕府 의 지배 근간인 유교와 불교를 흔들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에야스는 기독교 금지령을 내렸고, 이어 1639년 기독교의 대일포교를 주도해온 포르투갈
Ⅰ. 일본문화와 일본방송프로그램
일본 대중문화 개방 정책에 따르더라도 방송은 그 마지막 종착역이다.
자유경쟁의 시장경제 논리가 전세계를 풍미하고 있지만 방송 특히 지상파 TV의 경우 문화적 정체성이라는 차원을 결코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는 시각이 여전히 통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다도(茶道)
일본의 차 문화는 9세기 경 중국에서 돌아온 사신이 가져왔던 차를 왕실에서 마시던 것에서 비롯되었다.가마쿠라 시대에 들어서 중국의 선종(禪宗)과 함께 말차법이 전래되고 이 시기에 들어서 예법으로서의 다도가 자리잡기 시작한다.
일본다도의 창시자로 유명한 이큐 소우준(一休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