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적 배경
1) 인문주의 교육의 언어주의와 고전 중심주의에 대한 반발
- 16세기 교육의 목적이 고전어나 문학 작품을 암송하는 것으로 변질.
- 시세로 작품을 학습하고 암기하는 것으로 변질된 시세로(cicero)주의에 빠진 교육의 폐 단을 고쳐야 한다는 개혁적 사고로 출발.
2) 자연과학의
Ⅰ.신인문주의
유럽의 근대사회는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을 계기로 19세기에 확립됨. 19세기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일대 변화가 일어난 격변기. 정치적-합리주의,계몽주의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의 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 실현, 경제적-산업혁명을 계기로 자
교육관은 오늘날 그리스도인 부모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는 코메니우스가 인간의 삶과 교육적인 관점을 단계의 개념을 가지고 제시했다는데 착안하여 그의 유아교육사상을 현대 발달심리학과도 관련지어 연구하고자 한다. 코메니우스는 인간의 삶을 크게 어머니 태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는 제 1의 물결인 농경시대에는 가정이 모든 것을 담당했으나, 제 2의 물결인 산업사회에서는 가정의 역할이 사회로 이양되어 가정이 붕괴되기 시작할 것이라 하였다. 그러나 그는 제 3의 물결시대는 그 어느 때보다 가정의 역할이 다시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아울러 그는
1. 들어가며: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
인류는 필시 '배운다'는 행위를 통해 지금까지의 문명을 이룩해왔을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배움의 양이 늘어나고 국가 교육제도도 정교해지며 정규 교육과정도 길어지게 되면서, 이제 의무교육은 당연한 것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분위기 때문에, '학
범애주의 학파의 뒤를 이어 18세기 후반 독일에서 일어나게 된 사상으로 철학 상, 문예 상의 낭만주의가 교육상 신인문주의로 대두하였다. 계몽사조(18C)에 반대하고 정의, 인간성, 역사, 민족을 중심으로 삼았으며, 고대 그리스 세계를 동경하여 또 다시 그 이상적 생활을 실현해 보자는 교육사조이다.
Ⅰ. 들어가며
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특히 인간의 사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사회성은 생리적 의존성, 남녀 성의 구분, 잠재적 발달가능성 등과 같은 선천적인
1. 생애
1) 코메니우스의 생애
코메니우스는 1592년 3월 28일 보헤미아의 모라비아(Moravia)주에 있는 니브니츠(Nivnitz)에서 태어났다. 그는 제분업을 경영하며 모라비아 형제단 교회의 교도였던 아버지 마르틴 코메니우스 영향으로 성경의 원리에 따른 가정교육을 받으며 자라났다. 이러한 신앙적 교훈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1870년에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몬테소리는 1952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여성이라는 이유 때문에 수많은 장애에 부딪치면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고 자신의 교육사상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수립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데 일생을 바쳤다.
몬테소리의
1. 생 애
(1) 생 애
‘근대 교육의 아버지’ 라 일컬어지고 있는 코메니우스(1592∼1670. 라틴명:Johann Amos Comenins. 체코명:Janamos Komensky)는 17세기를 대표하는 교육사상가 일 뿐 아니라 딜타이가 말한 대로 인류역사가 낳은 위대한 교육학적 천재들 중 한 사람이다.
1592년 3월 28일 남동 모라비아 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