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만 집중되는 상황도 벌어진다.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Begegnung geht vor Erziehung)'는 Bollnow의 주장처럼,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즉, 교육은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을 통한 바람직한 변화'인 것이다. 특히 교육이란 행위가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그치는 것이
인간은 자신의 구원에 대하여 신앙으로 인격적으로 투신하여야 한다는 것, 인간은 하나님이 제공하고 계신 것이 무엇인지, 인간에게 요구하고 계신 것은 무엇인지를 알려면 인간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요소들은 기독교 메시지의 본질에 속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비판점
Ⅰ. 서 론
인간교육자였던 프뢰벨은 유치원 교육사상가로 더욱 알려져 있다. 유치원 교육사상이나 이론을 탐구하려 할 경우 우리는 먼저 인간교육사상가이며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의 사상에 주목하게 된다. 왜냐하면 유치원의 교육은 프뢰벨에게서 비롯되었으며, 또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1. 교육의 어원
1) 동양에서 교육의 어원
①「맹자」의 「진심장상편(盡心章上編)」
‘득천하영재이교육지삼락야 (得天下英才而敎育之三樂也)’에서 처음 사용
② 설문해자(說文解字)
- 교(敎): 상소시 하소효야 (上所施 下所效也)
위에서 베풀고 아래에서 본받는다
- 육(育): 양자
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낭만주의(romanticism) 낭만주의는 프로이드, 게젤,
교육에서 특별 권력 관계와 같은 논리가 적용될 수 있는 여지는 통제적 관점에서 파악함으로써 가능하며, 이 같은 관점은 교육이 학습자의 인간적인 성장․발달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교사의 체벌 행위를 부정하게 되는 결과로 이끈다. 그러나 교육적 상황에서 체벌은 교사가 가지는 교육에서
교육의 특징
집단적, 실제적.
한 개인을 가르친다기보다 성인이 미성숙자들을 집단적으로 훈련시킴.
예) 적으로부터 부족을 방어하기 위해서 단결력 필요.
☞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의식을 통한 사상 통일 필요.
☞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
☞ 현대의 학교교육보다 실제적.
원시시대의 교
인간상에도 반영되어 지혜와 용기, 덕과 행동을 조화롭게 겸비한 인간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추구하게 되었다. 또한 소수의 자유민이 사회를 지배해야 하는 사회적 여건과 소규모 국가 사이의 끊임없는 다툼으로 인해 체육과 미술을 중시하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