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저변에 깔려 있다. 『존재와 시간』에서 언어는 현존재인 실존에서 경험되는 실존론적 말하기(Reden)였다. 『존재와 시간』에서 언어는 존재를 이해 연관으로 분절하는 '인간의 언어'였다면,『철학에의 기여』나『예술작품의 근원』으로 오면서 존재의 집으로서의 언어, 즉 '존재의 언어'로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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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문제해결을 통한 학습이 교제를 통한 가르침보다 더 낫다.
④교사의 역할은 지시하는 일이 아니라 조언하는 일이다.
⑤민주주의만이 참된 성장에 필요한 사상과 인간성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허용하고 격려한다. 따라서 민주주의를 교육하기 위해서 학교 자체가 민주적이지 않으면 안된다......
1. 생애와 저작
그루프스카야는 혁명적인 사상의 소유하고 있었건 부친 이그나체비치와 부친의 이해자였던 모친 와실리에봐나의 사이에서 1869년 페테르브르에서 태어났다. 1889년 베스토제브대학에 들어가서부터 그녀는 마르크스주의를 학습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노동자 계급 해방동맹에 참가하여 18
A. 서론
1, 2차 세계 대전 후 인류는 맹신하던 이성의 한계를 보게 된다. 그 후 인류는 불안과 두려움 충격에 휩싸이게 되고 이에 대해 인간은 외부 세계와 객관적인 믿음에 대해서 실망하며 모든 사물 자체를 회의적으로 느끼게 된다. 이로 인해 인류는 외부세계보다는 인간의 내면에 집중하게 된다.
해석학적 이론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단, 이론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어떤 현상을 바라보는 기점이나 주관적인 견해에 따라 다르게 변화하여 세워진 것이므로 이 이론들의 가치나 개념들에 대해 옳다, 그르다를 논
과학은 물리적 대상들의 제1성질에 특히 관심을 가진다. 제1성질들에 의해 규정되는 특정 구조의 대상은 우리에게 제2성질들의 경험을 일으킨다.
제2성질은 색깔, 냄새 및 맛을 포함한다. 제2성질의 관념은 실재의 대상을 닮아 있지 않다. 오히려 그것들은 부분적으로 인간 특유의 감각 체계의 산물이
분석적 교육철학
피터스의 교육개념 분석:
①규범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서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것.
②인지적 기준으로서 교육받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 방법상의 요령이 아닌 원리,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과정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교육받은
역사학과 한국 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본 조의 실증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통해 역사교육에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하나의 관점을
사상 등을 밝히는 글, 시사적인 비평, 신문 사설 같은 것들을 그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논술문은 일반적으로 객관적인 사실이나 연구의 결과를 이용해서 어떤 주장을 내세우는 글이다. 하지만 객관적인 사실이나 연구 결과를 단순히 나열, 보고하는 글은 논술문이 아니라 보고문이나 사실문이다. 그
Ⅰ. 서론
르네상스의 본질에 대한 관념, 그리고 르네상스의 근원․범위․본질적 정신 등에 대한 개념은 세대에 따라 변해왔다. 역사가들은 르네상스 해석에 시대의 지성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했다.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h)는 고대를 문화의 절정기로 보는 반면, 중세는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