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치원과 보육기관 역사의 이해
1. 유치원
유치원(幼稚園)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다. 유치원은 기본적인 기능과 창의적 놀이, 그리고 사회관계 형성을 제공하여 유아의 자아 개발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심신의 발달단계에 따라 7~8단계로 나눌 수
그리스도교식 결혼식이 유행하고 있다.
장묘 관습의 이념적 토대가 되는 조상 숭배 및 사자에 대한 관념은 일본과 우리나라가 비슷한데 한국의 경우에는 조상 숭배사상은 유교의 영향으로 효의 이념과 결합하여 강화되었으나, 일본의 경우 불교의 영향으로 개념과 결합하여 관념적으로만 존재한
2. 기원&역사
가부키는 17세기 에도시대 서민의 예능으로 시작하여 현대까지 약 400년 전통을 이어옴
女歌舞伎(おんなかぶき) - 1603년 가부키의 창시자인 오쿠니(阿国)가 교토에서 처음으로 염불춤을 추며 가무를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는데, 당시는 불교의 여인금제사상(女人禁制思想)으로 여인 멸
불교종파형성과정에서 철학적인 종파에 서 있으며, 각각 고도로 복합적인 형이상학적 체계를 띠고 있었던 천태(天台)․법상(法相)․화엄(華嚴) 세종파는 흥미로운 점이 발견된다. 이 세 종파는 남북조에 기원을 둔 서로 다른 계통의 주석들이 결실을 맺은 것인데, 이 세 개의 철학적 종파는 수나
사상이 전해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유럽의 철학자들은 불교를 종교라기보다는 불교가 가진 독특한 사상을 연구하며 철학으로 인식한 것이다.
두 번째 물음 ‘불교에서는 왜 인생을 고(苦)라 인식하는 것인가?’철학의 기원적 물음은 무엇일까? 서양 철학의 시작은 경이․회의․절망이라고 할
: 김대성이 창건한 불국사(불국토의 이상)와 석굴암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이 시기를 정점으로 신라왕조는 내리막길을 걷게 된다.
2. 선종의 전래
8세기 중엽 이후의 신라 화엄종이 학문적인 경향으로 나아가는 있는 무렵, 선사상이 전래했다. 본격적으로 선사상이 전래된 것은 9세기전반이다.
불교와 힌두교
힌두교와 불교는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종교의 기원지가 같은 인도이며, 두 종교 모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하였다. 둘 다 근본사상인 업과 윤회사상이 기본사상이다. 여기에서는 초기불교와 Varnashuramadharma의 비교를 시도해보고 싯다르타의 깨달음을 얻기까지의
기원신화도 신도의 기본교리 중의 하나가 되었으며 19세기 초엽에는 애국적인 신도운동이 확산 정착되었다. 1868년 메이지유신 이후, 그리고 특히 제 2차 세계대전 중에는 신도가 정부에 의해 국교로 장려되었다. 그러나 전후의 신헌법하에서 신도는 더 이상 아무런 공식적인 지원이나 특권도 받을 수 없
불교8국의 왕들이 사리(舍利)를 공평하게 나누어 탑을 세우게 되는 데 이를 근본 8탑이라 한다.
이렇게 설립된 탑은 불교건축에서는 가장 중요하고 필요 불가결한 것이 되면서, 불교에만 있는 건축양식으로서, 불탑(佛塔)에 대한 숭배사상은 더욱 성행하여 아쇼카왕이 8만 4천 탑을 건립했다는 전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