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용 : 호국의 화신, 왕의 상징
용은 실제 존재하지 않는 상상의 동물이지만 우리 민족의 정신과 문화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먼저 용은 불교의 전래와 더불어 호국의 화신이었다. 신라에 불교가 들어오면서 용을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을 상징하게 되었다. 《삼국유사》에 나는 황룡사 창건에 관
본 연구의 목적은 1920년대 한국 상징주의시의 아나키즘과 연관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는, 1920년대 상징주의시와 아나키즘의 혼재성을 살피려는 것이 아니라, 상징주의시와 아나키즘의 간주관성을 살펴 한국 상징주의시를 재규정하려는데 있다. 이 목적을 설정한 근본적인 문제의 출발점은 다음과 같
1. 기본개념
인간=상징해석자(symbol interpreter)
- 인간의 가장 핵심적이고 두드러진 특징은 사물이나 인간 행동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각자의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본질을 캐려는 것.
- 인간은 기호, 몸짓, 언어 그리고 문자와
예술자체가 상징에 의해 형성된 상징체계를 지니고 건축은 예술의 한 분야로 간주됨으로써 필연적으로 상징성이 부여된다.
이는 서로 다른 두 가지의 “유사성”에 의해 연관되며, 인간의 능력과 지성의 발전시켜 여러 가지 의미를 상징화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된 상징성은 전
1. 상징의 개념과 기원
1) 개념
상징은 그 자체를 넘어서 다른 것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원관념은 나타나지 않고 보조관념만 나타나 있는 형태를 말한다. 상징이란 용어가 문학적으로 사용될 때는 가시적인 것(보통 물질적인 것)이 연상 작용에 의해서 형이상학적인 것(보통 비물질적인 것)을 의미하는
Ⅰ 상징의 개념
1. 개념
상징(象徵, symbol)은 짝 맞추다 (to put together)를 뜻하는 희랍어 동사 symballein을 어원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말의 명사형인 은 <표시,기호>등을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상징은 서로 다른 이미지가 결합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상징은
1. 상징주의의 발단
프랑스 시단(詩檀)에서 일어난 상징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1885년부터 나타난 화가․조각들의 태도 혹은 다소 느슨하게 조직된 운동의 한 경향을 뜻한다. 상징주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났으며, 쿠르베에 의해 공식화된 ‘사실주의의 원리’에 반발하였
상징하는 두 가지 형태의 실재관을 일류 정신사를 통해 분석하고 그것의 의미와 참다운 변증법적 관계를 해명하려고 한다. 그에 의하면 르네상스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서구 정신사를 거시적으로 개관해보면 거기에는 두 종류의 정신적 맥박이 흘러가고 있다고 말하는데, 그 한 주류는 데카르트의
상징주의 역시 시대적 상황에 맞게 굴절되어 도입되었다고 보는 것이 올바른 해석이라 하겠다. 우리문학에 나타난 상징주의 사조를 바라보는 전반적인 시각이 프랑스 상징주의의 모방이거나 일본에 의해 흡수 수용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상징주의라는 문예사조를 프랑스상징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