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정의와 특성
학습과정에 흥미를 불어넣어 아동들을 학습의 과정 속으로 깊숙이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매우 중요한 것이 게임이다. 게임에는 학습 내용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형태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소리나 그림, 행동 등으로 게임의 소재를
학습과정과 지침의 도입 또는 새 교구의 확보로 이를 한 층 끌어올릴 수 있으나, 진정한 변화는 교사의 변화를 통해서만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수교원확보, 수석교사제도입, 교원연수, 체육시설 및 교구확충 등 일련의 교육발전을 위한 문제점들이 조속한 시일 내에 이루어 질 수
3. 계발활동의 특성
첫째, 계발활동은 교과학습과 상호보완적 관계가 있다.
계발활동은 교과학습 내용과 연계되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도 있고, 교과학습에서 이미 다뤄진 내용을 보충 심화하는 상황이 되기도 한다.
둘째, 계발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준다.
체육 등 행사활동을 통하여 평소의 학습 성과를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 으로써 협동 및 봉사의 정신과 연대의식을 높인다.
③ 학교 밖의 자연과 문화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풍부한 감성을 지닌다.
④ 각종 수련활동에 참여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며, 극기의 정
협동
놀이
(10월2주) 제목: 환경보호 15초 광고 제작 및 발표회
-학습목표: 환경보호에 관련된 광고를 협동하여 만들 수 있다.
>1차시(15초 광고 구상하기)
- 모둠원이 전부 참여하여 환경보호 광고를 구상하고 준비한다.
>2차시(광고촬영 및 감상하기)
- 모둠별로 준비한 광고 내용을 교사가 촬영한다.
Ⅰ.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간한 ꡔ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도자료ꡕ 제1부 총론에서는 ICT 활용 교육 방법으로 정보 탐색에서 정보 만들기까지의 여덟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이외에도 다양한 수업 활동이 나올 수 있다 하여 가능태를 열어 두고 있다. 그리고 각
학습의 장으로 다양하게 활용해야 한다.
③ 시간배당 : 지역사회의 요구, 학교의 실정에 따라 학교 재량으로 시간배당을 할 수 있다. 3학년의 계발활동은 소질과 취미를 발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 4학년 이상은 계발활동과 자치활동중심으로 특별활동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
④
학습자의 역할: 활발하게 학습에 참여하는 것
․ 수업에서 학습 환경이 구비된 후 학생들에게 최소한의 규칙과 절차가 가르쳐지고 즉각적으로 게임을 시작한다.
ex) 테니스를 일찍 접해 본 학생에게 시작단계에서 조그만 코트 위에서 공을 던지고 잡아보는 게임을 포함하여 가르칠 수도 있으며 네
☞ 들어가며...
체제적 수업설계안을 작성하기 위하여 우리 조는 어떠한 모형에 근거하여 작성을 할까 고민을 하였다. 이제부터 전개될 내용의 전체적인 틀은 가장 기본적이고 표준적인 교수체계 설계 모형인 딕&케리 모형에 근거할 것이다. 그리고 잘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수업지도안은 ARCS 모
수업은 컴퓨터실에서 컴퓨터수업으로 이루어졌는데, 빔프로젝터를 통해 큰 화면에 내용을 띄어 학생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처럼 학교의 기자재는 교사가 사용하고자 하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이다.
Ⅱ. 학습지도
총 세 분의 선생님 수업을 참관하였다. 각기 다른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