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모촌>, <성씨보>를 교육적 가치 입장에서 따져보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겠다. 오장환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상태의 학습자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이 시를 이해하게 하기 쉬울까 고민했으며, 최대한 텍스트 자체 내에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상호텍
작품이 하나로써 중세 소설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2. 북한문학사에서 춘향전에 대한 평가
(2) 북한문학사에서 춘향전에 대한 평가
(중략)
이 가운데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계급간의 갈등 문제로 두 번째와 세 번째도 갈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북한에서는 춘향
작품에 대한 감상능력을 키워서 사물과 인생에 대한 올바른 성찰과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기호와 방법을 가르쳐 주고 이를 위해 낯선 작품에 대해서 주체적 해석을 할 수 있는 문학적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것은 또 개인의 문학적 체험을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하는 것이
대한 관심과 기법에 관심을 쏟았던 해외문학파, 와 같이 반이데올로기 순수 서정을 추구하였으며, 작품의 표현 매체인 언어에 각별한 관심을 쏟았다.
2)1930년대 중반의 모더니즘 시
모더니즘 시는 김기림, 정지용, 김광균 등을 중심으로 한 주지주의 계열에 속하는 것과 『삼사문학』에 소속되었던
들어가기전에
최두석은 비교적 젊은 작가로 보여진다. 학계에서 지대한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아직 더 연구할 부분이 많은 작가로 그에 관한 논문은 단 한편도 찾지 못하였다. 이런 이유로 참고문헌을 찾는데 있어 어려움에 부딪혔으나 브라우징을 통한 도서관 탐색으로 실마리를 잡고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작품이 박지원의 `열하일기`에 있는 내용중 `호질(虎叱)`과 함께 소제가 명확하여 그 작품을 통해 그 시대적인 상황을 한눈에 알 수 있으며 양반층의 위선과 탐욕심을 파악할 수 있는 작품으로 여기어 진다. 이 장에서는 조선 후기 도고 허생전을 통하여 현대인들의 삶의 정신과 우리 기업가들이 지녀야
이야기이다.
이렇게 대부분의 몽유록이 역사적 인물과의 대화를 통해 역사사건에 대한 비판을 목적으로 쓰였다. 조선사회에서 정치에 참여한 사람들이 주로 남성이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강도몽유록」은 정치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남성들이 아닌 병자호란으로 죽게 된 여성들의 이야기라는
대한 선행 연구가 그동안 없었던 것은 물론 아니다. 작품을 조사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비교적 이른 시기에 이루어졌으며, 새로 발견된 작품이 꾸준히 소개되었고, 구활자본의 성격에 대해 개괄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하지만 자료를 정리·보고하는 데 그쳐 종합하고 분석하는 일을 하지 않
대한 대체적인 윤곽은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권영민 교수의 지적대로 작가의 사회활동과 신분성향은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또한 사상사나 의식사적인 면에서 제 나름의 체계를 마련하는 일에도 미흡한 감이 없지 않다. 특히 소설에 비해서 시가의 경우에는 이러한 느낌이 더욱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