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들을 회복시키려는 즉, 왜곡된 하나님의 형상을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시키려는 기독교인의 체계적인 노력을 말한다. 사회적으로 기독교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교회나 기독교 단체 또는 기독교인 개개인
장애자녀와 장애가 없는 자녀를 특별대우하지 않는다.
⑸ 부모자신의 사회적 체면을 먼저 생각하지 않는다.
⑹ 자녀의 발달을 정기적으로 지켜본다.
⑺ 여러 모임에 자녀를 떳떳이 데리고 다닌다.
⑻ 다른 아동(일반아동 또는 또래의 장애아동)과 비교하지 않는다.
⑼ 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으로
우리나라도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학교부적응 아동의 대표적인 유형인 장애아동들이 학급 내에서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며, 사회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일반아동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장애아동과 원적학급 아동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다.
정신건강 문제들을 동반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라는 것과 입양이 입양삼자의 평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입양삼자 중에서도 입양되는 아동에게 미치는 입양의 영향은 절대적이다. 입양에 의해서 아동의 인생과 정체감이 한 치의 여유도 없이 완벽하게 변화되
아동의 사회복지 선교에 두고자 한다.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법으로 예방 치료하는 총체적인 체계’이다. 아동복지란 특수한 장애를 지닌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
사회적 부담을 덜 수 있고, 동시에 생산적인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사회에 공헌하며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셋째, 아동의 장애는 우선적으로 아동 자신이 일생 동안 지니고 있어야 할 개인적 불행인 동시에 장애아동을 돌보는 가족에게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장애아동을 가진 가족은 그
가족체계이론에 따르면 그것은 남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남편과의 관계는 부모의 양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면 다시 그 영향은 양육행동을 통하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순환적으로 다시 아동발달은 부모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이러한 견해는 부모에게 장애아 부모로서의
아동기는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며,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1년에 약 6cm 정도씩 키가 자라 120~145
cm까지 크며, 22Kg 정도이던 체중은 35~38Kg 정도에 이른다. 신체적 발달 양상의 특징은, 초등학교 입학시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신체적 성숙이
아동보호에 관한 정립을 제창하였는데, 그후 1924년 국제연합이 발표한 아동의 권리헌장(제네바 헌장) 및 1959년 국제연합이 제네바 선언에 대치하는 ‘아동권리선언’등이 아동복지 이념에 대한 세계적 경향이 되었다.
우리나라 헌법 제9조에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인권을 확인하고
장애아를 양육하는 가족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대처: 양육효능감의 역할을 중심으로, 캘리포니아 대학, 2015, 73~75
사람은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게 되면 그 스트레스를 저감하기 위해 의도적인 행동을 취하는데, 이것을 대처행동이라고 한다. R.S.라자루스가 처음으로 제창한 이 개념은 행동면과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