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忽謀報渾沌之德,曰:
숙여홀모보혼돈지덕 왈
숙과 홀이 혼돈의 호의에 보답하기로 의논하기를,
“人皆有七竅,以視聽食息,此獨無有,嘗試鑿之。”
인개유칠규 이시청식식 차독무유 상시착지
“사람에게 모두 일곱 개의 구멍이 있는데, 이를 통하여
보고 듣고 먹고 숨을 쉰다. 그런데 유독 혼돈
송강정철의 문학세계
Ⅰ. 들어가는 말
한국 문학사에서 송강의 문학은 하나의 커다란 봉우리를 이루고 있다. 송강은 정치가로서 활약하며 많은 업적과 숱한 파란을 남기는 한편, 당대의 국문학과 한문학에 깊이 심취하여 많은 작품들을 남겨 놓았다. 현존하는 그의 작품으로는 국문시가로서 사설시조
<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
題畵詩와 동양예술문화의 융합
〈목차〉
1. 머리말
2. 題畵詩의 형성과 발전
3. 題畵詩의 특징과 함의
4. 문인화 속 題畵詩의 기능
5. 題畵詩와 詩書畵의 융합
6. 맺음말
1. 머리말
현대사회의 화두는 소통이다. 인류의 소통은 평화적인 문화를 낳는다. 동아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시를 통해 문화적으로
보현십원가 연구
-보현행원품과의 관련양상을 중심으로-
목차:
일. 들어가며
이. 균여와 보현십원가
삼. 보현십원가의 내용분석
사. 나가며
一. 들어가며
『보현십원가』 『普賢十種願往歌』 혹은 『願往歌』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以下 『普賢十願歌』로 부르기로 한다.
는 高麗大藏經 補遺版 冥函
경기체가
목 차
경기체가(景幾體歌)
景幾體歌 硏究
1. 연구사 및 연구 과제
2. 경기체가의 형성
3.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작품 연구 --------------------------57
가성덕(假聖德)---------------------------57
관동별곡(關東別曲)------------------------ 58
금성별곡(錦城別曲)------------------------ 62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
제1장 도학적 관점(도덕 교육과 사회 비평)
1. 입장
(1) 정통적인 유가(儒家)들
(2) 시는 근본적으로 도덕 교훈의 일종.
(3) 시의 기능은 사회적정치적 사건의 논평 포함.
(4) 공자를 그들 견해의 典據로 인용.
① 공자 -『논어(論語)』: 시경을 도덕적 영향을 발휘하거나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
제1장 도학적 관점(도덕 교육과 사회 비평)
1. 입장
(1) 정통적인 유가(儒家)들
(2) 시는 근본적으로 도덕 교훈의 일종.
(3) 시의 기능은 사회적정치적 사건의 논평 포함.
(4) 공자를 그들 견해의 典據로 인용.
① 공자 -『논어(論語)』: 시경을 도덕적 영향을 발휘하거나
일상 속의 한글 맞춤법
<목차>
1. 머리말
2. 텍스트 유형에 따른 맞춤법
2.1 소설의 경우
2.2 시의 경우
2.3 영화시나리오의 경우
2.4 광고와 일상어의 경우
3. 한글맞춤법에 관한 문제
4. 연습문제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주소
1. 머리말
소설, 시, 영화시나리오, 그리고 광고어와 일상어 즉, 텍스트유형에 따른
빌렘 플루서(Vilem Flusser)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
< 목 차 >
I. 서 론
1. 빌렘 플루서, 그는 누구인가? ----------------------- 1
2.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 2
II.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
1. 기본 개념의 이해
1) 역사적 코드화 방식: 그림, 문자, 기술적 형상 -------------- 3
2) 담론과 대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