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 고전문학의 의의
원시문학은 우리 조상들이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이주민 문화)와 원래 한반도 내에 존재하는 토착세력(이주민 문화)이 충돌하면서 그것이 조화(調和)되는 과정에서 원시문학은 등장하게 된다. 그런 까닭에 원시문학은 이중 혹은 다중적인 층위를 가진 문
Ⅰ. 조선 후기 현실주의 문학의 경향
조선 후기는 봉건사회 해체기이자 새로운 경제・사회구조를 지향하던 시대로 파악된다. 조선 후기의 문학도 그러한 시대적인 분위기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전시대와 다른 양상들이 폭넓게 전개되었다. 그중에서도 현실주의의 성장・발전이 주목할 만하다
문학사의 시대구분은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견해와 의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너무 흔한 구분일지는 모르겠지만 시대구분은 시간의 흐름대로 구분해야 더 맞을 것 같아서 시간으로 나눠 보고자 한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전문학과 현
2. 전기소설로서의 <최치원>과 그 의미
<최치원>은 成任(1417-1484)의 太平通載 卷六十八의 본문이 전하고 있으며, 말미에 [出新羅殊異傳]이라는 기록을 통해 그 출전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우리 국문학사에서 특히 이 작품이 중요하게 연구되고 있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이 작품을 설화로 파악할 것이냐
Ⅰ. 서 론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식
Ⅰ. 서 론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
국문학사상 단가의 일인자로 군림하게 되었고 그의 작품 <산중신곡>은 물론 이 <어부사시사>는 최고의 금자탑으로 뽑힌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 … 중 략 … ≫
Ⅱ. 고산 윤선도의 생애
윤선도(尹善道) 1587(선조 20)~1671(현종 12). 조선 중기의 문신․시조작가, 본관은 해남(海南).
이 학교를 졸업하였다. 그리고 그 해에 곧바로 서울로 올라와 공립 명문 경성제2고보(현재의 경복고)에 입학하였다. 이때 생활은 학교 기숙사에서 했던 것으로 기록돼 있다. 고정옥이 일찍이 서울의 명문학교로 진학한 것을 보면, 그가 어린 시절부터 수재로서 집안의 기대를 모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고전소설사』, 한길사, 1993, 305
또한 작품의 내용상으로 보았을 때 처첩(妻妾)제도의 질곡을 인식은 하고 있었지만 적극적인 비판과 제도 자체의 처단이 없었다는 측면에서 결국은 수호하는 것이 되었고 이것의 대안으로 개인의 도덕적 성숙을 내놓았다. 서포 김만중이 이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것
문학적 상상력과 영감의 원천 삼국유사
삼국유사는 고대의 신이(新異)로 풀어낸 사서이다. 유사(遺事)라는 것은 정사(正史)에 기록되지 않거나 빠진 일들을 일컫는 것이다. 삼국유사는 제왕과 고승의 일생과 일화를 문학적 상징이 가득한 설화로 되살려 놓았다. 삼국유사의 문학적 가치는 바로 이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