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조절(Self-Regulation)이란 단체생활 또는 사회생활에서 타인에게 해가 끼치지 않도록 스스로를 조절하는 능력을 말하며 도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실, 자기 조절이 무엇인지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공통된 정의는 자기 조절을 「도덕적 품성」에 근거하여 접근
2.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도덕은 인간의 사회적 관계를 전제로 한 것이며 사회적 관계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행위에 의해서 구성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의 모습은 결국 도덕적 행위에 와서 마지막 완성을 기한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도덕성의 실천
제 16 차시 영재아
【학습목표]
1.영재란 누구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영재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제 1절 영재성의 개념
1 영재아
- 학교교육 현장에는 수많은 유형의 학습자가 있으며 그들 중 일부 학생들은 몇 년 전에
이미 습득한 기능이나 개념을 다른 학생들이 학습할 때
교육이 의도하는 즐거움은 통속적 차원의 관능적 쾌락(sensual pleasure)이 아니라, 감각적 즐거움(sensous pleasure), 심미적 즐거움(aesthetic pleasure) 내지 知的 愉悅(intellectual pleasure)에 이르는 광범위한 것이다. 또 문학 교육의 ꡐ교육ꡑ이라는 것도 前代의 경우처럼 종교, 철학, 윤리적 當爲를 표층적 담
교육의 발상지인 미국의 사회과 교육의 성립과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1783년 혁명이 끝날 즈음 미국 시민들은 국가의 응집력과 생존에 필수적인 가치와 책임감을 교육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서, 지금의 “사회과교육”이라 불리는 새로운 과목이 등장하였다. 그 당시는 도덕적인 면을 강
Ⅰ. 서론
정부는 신속한 구조조정과 세계화에 부응하는 교육의 시행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자본주의 대열에 합류하려는 구상을 한다. 그러나 세계 자본주의 역사는 이러한 시도의 성공 가능성을 의심하게 해준다.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희박한 가능성일 뿐이다. 이 전망이 우리의 안
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
교육은 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이 경우 문화의 대상을 개인으로 잡느냐 사회로 잡느냐 국가로 잡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정의가 가능하다. 교육의 목적에 초점을 맞출 경우 교육은 민주적 인격의 계발 과정이라든가 바람직한 진리와 가치관에로의 접근 과정이라고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