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 문학에서 결정적인 전환이 이루어졌다. 대체로 보아서는 같은 방향이면서도 각자의 처지나 개성에 따라서는 문학적인 시험과 창조의 양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었던 것도 그 시기의 특징이었다. 그래서 얻은 성과가 여과과정을 거쳐서 조선 전기에 광범위하게 정착될 수 있었다. 조선왕조의 지
Ⅰ. 여류시조 작품해석
1. 시조 1
매화 옛 등걸에 봄졀이 도라오니
옛 퓌던 가지에 픠엄즉도 다마
춘설(春雪)이 난분분(亂紛紛) 니 필동말동 여라
1) 현대어 풀이
매화가 자랐던 해묵은 등걸에 봄철이 돌아오니
그 전에 피었던 가지에서 다시 꽃이 필만도 하건만
봄
입각한 대결양상에 대한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지거나 작품의 문예미학적 관점에서의 가치와 시대풍자로서의 우의성의 접목에 관심이 기울여지기도 한다.
15세기 후반기에 들어와 소설이 자기 발전의 새로운 길을 개척함으로써 우리 나라 중세산문문학발전에서는 획기적인 전환이 이루어졌다.
욕망으로 응결되어 한신으로나마 등장하여야하는 필연을 갖는다. 두 사람에게 허용된 만남의 기간은 한정되었지만 그들이 빚어내는 만남의 내용은 진정한 사랑으로 구현된다. 이들의 만남은 외로운 영혼들의 상실된 존재성 확인과정이며 그들이 비로소 세계와의 화해를 맛 보게 하는 사건이다.
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와 서사적 특성 등을 살펴봄으로써 다른 고소설과 『금오신화』가 가지는 전기소설(傳記小說)적 특징을 알아보고, 본 작품뿐 아니라 많은 고전소설에 사용되는 ‘죽음’에 관한 모티프를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금오신화』의 저자 김시습의 작가의식이
신화』가 소설사에 차지하는 위상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소설의 연원을 새롭게 파악하고자 한 시기이다. 이중에서도 <만복사저포기>에 중점을 둔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인상적인 몇 가지 측면으로 나뉘어 질수 있는데 비교문학적인 측면, 애정적인 측면, 불교적인 측면이 그것이다. <만복사저포기>는
문학적 관습으로서의 성모랄을 의미한다.“ (논문 <이생규장전>에서 문제된 성도덕관념, 여세주, p.2)
을 토대로 하는 관점으로 여세주()의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법의 가장 주된 점으로는 작가의 의도를 우의적으로 드러낸 전기의 해석에 대한 관점을 비판하면서 <이생규장전>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1.1. 인물의 동기
인물의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플롯을 먼저 살펴야 한다. 이 작품의 플롯의 개요를 세운다음 그에 따른 동기를 살펴보면 그의 중심적 동기는 “아내를 얻는 것”이고, 부차적 동기는 “부처님과 저포 놀이를 하여 이기는 것”이다. 부차적 동기는 방해나 갈등을 겪지 않고 실현
소설의 시대를 예비하였다. 이 조선 전기 소설사는 앞 시대의 설화문학을 계승한 설화집ㆍ소화집 및 잡록의 편찬, <금오신화>, <기재기이>에서 보이는 전기소설의 계승, 가전체의 발전, 불교계 소설의 등장, 몽유록의 전개, <금오신화>의 창작 등으로 나타난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조선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