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작품을 총칭하는 말로 정착되었다.
미니멀아트의 특징
미니멀 아트는 최소한의 것으로 축소된 예술의 형태를 가지면서도 그 안에 내재된 의미는 예술을 위한 예술 즉, 순수주의의 표명이라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명칭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작품은 예술상의 자기표현을 최소한도로 억제하
배열로 복잡해지지도 않고 장식적인 요소를 갖고 있지도 않다. 이들 작품은 매우 추상적이며 상당히 즉물적이다. 사용하는 재료는 화방에서 구할 수 있는 전통적인 의미의 미술재료가 아니라 강철, 벽돌, 합판, 알루미늄, 형광등, 거울 등과 같이 건축자재업자에게서 구할 수 있는 산업용 재료이다.
림도 각각 달라지는 것이다.
2. 신석기 시대
인류가 채집경제에서 벗어나면서 질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때부터 종교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급격한 변화를 혁명이라 부르고 있다. 당시의 작품,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
표현은 체제적 억압이나 존재적 절망 같은 다소 무거운 주제에도 불구하고 그 절박함 대신에 해학과 상징을 통한 유희를 먼저 느끼게 한다. 펭크의 작품세계는 카셀 도쿠멘타 등을 통해 에 알려졌으나 사회주의 동독정권에 의해서는 공인받지 못하였다. 그러다 1980년 동독 국적이 박탈된 펭크는 서독에
예술이었다.
그 후 해프닝은 즉흥적인 행위를 바탕으로 독특한 자발성과 진취성을 내포한 채 전개되기 시작하면서 예술가들의 단독 표현에 의한 독창적인 조형 어법을 낳기도 하고, 협력을 통한 불 확정된 집단적 결정론에 도달하기도 하는데, 이에 관객의 감각 또는 수준에 따라서는 작
, 존스는 당시의 거장들의 영향을 받고, 만나보면서 자신의 예술세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탐구하면서 작품들을 만들었다.
1997년 1월 뉴욕 모마에서 개최된 존스 회고전에서는 1955년부터 95년까지 40년 동안 제작된 작품들이 3층에 마련된 여러 개의 방에 가득하다. 존스가 25세 때 전설을 창조한
미술의 이해, 표현, 감상 활동이 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표현하고 표현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각 단원이 구성되어 있다.
본 교재는 미술을 자연, 인간, 사회와 연관 지어 학습할 수 있게끔 단원을 구성하였다. 또한 디자인을 한 단원으로 구성하고, 미술에 대한 이해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또 그들의 모습은 점점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