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특정 계층, 특정 세대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며, 어딘가 촌스럽고 비이성적이며 허무맹랑하고 추상적인 사상을 설법하는 수준의 미신으로 까지 여겨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래없는 기독교 문화의 성장으로 불교를 논하는 것 자체가 금기시되며, 심지어는 죄악으로 여겨져
1. 종교의 목적
불교의 궁극 목적은 涅槃이다. 열반은 인생 최후의 귀착지이며 절대 최고의 이상이며 解脫安樂의 세계이며 常住不變의 실재이며 석가의 大悟 내용인 究竟의 진리이며 불교의 중심사상이다. 불교 이전의 인도에 있어서도 일반 철학자들은 열반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그 때의 의미는
사상의 영향으로 음식 역시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고 대부분의 중국요리가 육류와 야채가 어우러져 있는데 이것도 이러한 사고방식의 반영일 것이다. 인간과 인간의 관계뿐 아니라 일상 행동거지에서도 형식과 예절을 중시하 는 예절이 매우 까다롭다. 또, 살생을 죄악시하는 불교에서
이것은 바로 우리의 삶이 고통받는 원인이다. 그리고 이것은 전 인류적 탐욕과 투쟁을 증가시키고 있는 것이다. 불교는 철학적 입장에서는 관념적으로 전도된 사람들과 지적(知的)으로 현혹된 사람들에게 자기 통찰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종교적으로는 과열된 욕망과 불안으로 고통받는 현대인
중국에서 도가와 도교는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전자는 철학유파로, 후자는 중국의 전통적인 종교와 교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는 데에는 3가지의 관점이 있다. 첫째, 중국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이 복잡한 다른 사상이나 신앙을 섭취함으로써 본래의
계급에 속하였다. 이것을 근대에 와서 카스트라고 하였는데 원래 카스트란 개개의 계급집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어쨌든 이 사성계급은 인도 아리야인의 사회구성을 특징짓는 계급제도로서 이를 기반으로 하여 바라문교가 성립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계급제도가 점차 변모하기에 이르렀다.
중국철학은 중화민족의 지혜의 결정으로, 중화민족이 연마해 온 논리적 사유의 최고수준이다. 때문에 그것은 중국문화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자 모든 중국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주도적인 작용을 한다. 정치, 경제, 교육, 윤리, 사학, 문학, 예술, 과학 등 그 어떤 갈래도 철학에 의해 인도되지 않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의학적 측면에서 다루는 죽음은 주로 신체적인 죽음에 해당되며 신체적 죽음은 다시 임상적 죽음과 생물학적 죽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임상적 죽음은 호흡이 없고 심장이 정지된 상태이고 뇌의 활동이 중지된 상태이다. 그러나 불가역적인 경우가 아니고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소생을 주도하고
자리이타의 보살행(菩薩行)을 실천하라는 것
달마대사의 이러한 가르침은 열반경에 나오는 '일체중생(一切衆生) 실유불성(悉有佛性)' 즉 '모든 중생들은 누구나 똑 같이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인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다'는 불성사상(佛性思想)을 전제로 한 가르침으로 5조 홍인(弘忍)의 금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