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관람을 하기까지
나는 황금 같은 주말을 박물관 같이 따분한 곳에서 보내야 한다는 생각을 떨쳐 버리지 못한 채 경복궁으로 가는 지하철에 올라탔다. 대표적인 박물관답게 교통 시설을 편리했다. 지하철 출구로 나오자마자 박물관의 넓은 마당이 한 눈에 들어왔다. 입장권을 끊는 곳에서 좀 더 들
천도 후 성왕은 중앙관제의 정비와 지방통치조직을 강화하였으며, 신라와 연합하여 고구려를 공격하여 한강유역을 회복하였다. 그러나 신라의 공격으로 백제는 한강유역을 다시 상실하게 되고, 이에 격분한 성왕은 신라에 대해 보복공격을 단행하다가 관산성에서 신라군에 패하여 전사하게 되었다.
중국도입설은 흥덕왕3년(828년) 견당사 대렴이 당나라에서 차씨를 가져와 지리산 쌍계사와 화엄사일대에 심었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에 근거한 설이다. 이는 그전에도 차를 마셨고 제례 등에 차를 사용했었다는 기록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는 점에서 타당성이 부족하다.
인도전래설은 가락국(가야국)
1400년의 침묵을 깨고 비석하나가 새롭게 발견됐다.
그것은 바로 광개토대왕비였다.
일본은 광개토대왕비문과 일본서기를 근거로 4세기부터 6세기까지 200년 간 고대 일본이 고대 한국의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했다.
한일 고대사를 둘러싼 논쟁의 시작이었다.
광대토대왕비 재발견
고대(古代)의 사회(社會)와 문화(文化)를 우리는 역사라는 관점에서 공부했다. 모든 것은 본질은 같지만 관점은 여러 가지다. 그럼 역사는 무엇인가? 역사는 인간을 살피는 것으로 여러 가지 관점을 병렬식으로 떼어놓고 살피는 것이 아니라 관계(Relation)를 중요시하며 살펴야 한다. 여러 관점들의 관계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신라의 문화역량 등은 고대국가의 독창적인 조형문화를 수립하는 원동력이었다. 이렇듯이 고구려의 조각, 회화, 백제의 조각, 토기, 신라의 조각, 토기에서 보는 기본적인 성격은 자연주의와 무작위, 무기교의 해탈이 바탕을 흐르고 있다. 말하자면 한국미술의 근본성격은 이미 삼국시대에 전개되고 존
시대를 거쳐 철기시대에 접어들면서 국제 교류가 활발해졌다. 이 시기에 다양한 교류를 통해 무기, 기술, 문화가 전파되었고 중국과의 교류도 이루어졌다.
삼국시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삼국이 등장했다. 각 나라마다 다른 종류의 신분 제도가 있었다. 고구려는 지배계급, 족장 계급, 노비 계급으
분화, 복합사회의 형성, 그리고 초보적인 중앙집권이 실현된 초기국가의 형성이 고분의 발생과 가지는 연관성은 무시할 수 없다.
(1) 낙동강 이동 지역 고총군(5세기 집중) 분포의 정형성 - 초기국가 신라의 간접지배 방식
★ 고분군의 위계적 특성
● 해당 고분군의 소재지가 교통의 요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