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의 하나님은 그분의 구속만으로 끝나지 않으셨다. 그리스도의 죽음 이후 그는 장사되었고 다시 부활하셨다. 이 부활 안에서 그는 생명주는 영이 되셨다(고린도전서 15:45). 그 영으로써 그 분은 사람 안에 생명으로써 들어오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에게는 또 다른 선택이 있다. 타
Ⅰ. 서론
성경(The Bible)이라는 제목 자체에는 “작은 책들”이라는 뜻이 있다. 성경은 다방면의 전문가들의 작품집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설명적인 동시에 문학적인 저술이 포함된 대형 작품집이기도 하다(Ryken, 1976: 14). Northrop Frye(1982: xiii)는 그의 책 The Great Code의 서문에서 성경은 시작과 끝이 있
Ⅰ. 서론
헨리 조지가 죽은 1897년에는 `온전한 복음`(Whole Gospel)을 위한 요소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었다. 그것은 선교와 성령 세례와 성경에 기초한 경제 정의와 교회에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심을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조지스트들은 분열을 계속했고 근본주의자들도 계속 분열했고 카톨릭 교도들은
복음을 발견하고 그 복음을 근거로 개혁사상을 형성함으로서 가능하게 된 것이다. 즉, 루터는 구원의 문제로 고통의 시련을 겪는 과정에서 시편과 로마서 연구를 통하여, ‘하나님의 義’ 가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를 발견함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라는 종교개혁의 원리를 세우고 이것을 기
그리고 지속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교리여야만 함을 배웠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인간에게 말해진 하나님의 살아있는 말씀이다. 나의 새로운 과제는 내가 이전에 말했던 모든 것을 재고해 보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총의 신학으로서 아주 다르게 한번 다시 놓은 것이다.’
복음서에 접근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저자들의 관점과 그들의 공동체의 요구에 따라 예수 전승을 편집하였다고 해서 그 전승의 근거가 된 역사적 기초가 제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예수 전승을 편집하였다고 해서 부활이후의 그리스도의 말씀들이 들려지지 않거나 전달되지 않는 것이 아니
제 2장 예배 ()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성서나 역사적 신조에서는 찾을 수 없다. 성서에서는 예배에 대한 자세, 중요성 등은 언급하고 있지만 ‘예배란 무엇이다’라는 직접적인 설명은 나와 있지 않고 역사적 신조 역시 세례와 성만찬의 성례전에서는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설교, 교회와 기독교인의 사고방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 것이다.
2. 교회자체 내의 특수한 이유 - 교회자체 내의 태도와 관점의 변화
(1) 사람들의 성경의 권위에 대한 신뢰심 상실과 진리에 대한 신앙의 감소로 인해 즉, 성경을 권위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그 권위에 입각해서 말하는 설교
1. 예배 공동체의 목사
예배의 형태나 분위기는 전형적인 장로교회에 속한다. 주일에는 2부로 나누어 예배를 드리는데 오전 7시, 11시30분에 각각 예배가 시작된다. 이때 대표기도는 장로와 남자 집사중에서 맡은이가 담당한다. 각 예배후에 새신자들은 담임목사님과 잠시동안 상담하는 시간을 가지게